(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오는 9월 15일 종료 예정이었던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연장하기로 한데 대해 증권가 반응은 '예상대로'라고 평가하며 수급적 불안은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27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증권업계 간담회를 하고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여부를 조기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는 임시금융위원회 회의 결과 9월 16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6개월간 유가증권ㆍ코스닥ㆍ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 금지를 연장하기로 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시장 참가자들의 콘센서스를 그대로 반영한 결정인만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이미 선반영된 재료라 두드러진 지수 상방 압력으로 작용하긴 어렵다고 진단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시장에선 이미 공매도 6개월 연장을 당연하게 받아들였고 가격 또한 이를 반영해 결정됐다"며 "시장의 콘센서스를 반영해 결정된 것이라 증시에 추가적인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오히려 공매도 금지를 연장하지 않았을 경우 시장 예상과 다른 결정이라 되돌림이 나타났을 것"이라며 "이제 지수는 코로나19 확산 강도에 따른 조정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기존 다른 안으로 제시됐던 대형주 위주의 공매도 금지 해제가 아닌 전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 금지 연장인 만큼 일부 수급적 불안은 해소됐다고 진단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대형주 위주의 공매도 금지 해제로 갈 경우 미들, 스몰캡 종목 하락을 우려했으나 이런 우려가 없어졌다"며 "증시에 호재로 작용한다고 보긴 어려우나 이러한 수급적 불안감은 해소됐다"고 말했다.

이경수 메리스증권 리서치센터장도 "투자 심리 측면에서 중립 이상의 긍정적인 영향을 예상한다"며 "올해 증시 상승의 수급 주도세력으로 부상한 개인투자자는 외국인 공매도가 재개될 경우 심리적으로 상당한 불안감에 노출될 수 있었는데 이 부분이 당분간 제거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 센터장은 "대주주 양도과세, 미국 대선 불확실성 등 변동성을 높일 변수들을 앞두고 6개월 공매도 금지는 의미가 있다"면서도 "공매도 금지는 시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