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차 완화 방안 찾을 것…전국민고용보험 필요

바이오헬스 산업, 미래 경제의 또 다른 효자 될 것으로 확신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국민을 도와야 한다며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조속히 처리하자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심화할 수 있는 양극화는 일자리로 지키도록 전국민고용보험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한국판 뉴딜로 대전환을 선도하자고도 했다. 유망산업으로 바이오헬스를 꼽으며 미래 경제의 효자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낙연 대표는 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부는 올해 네 번째 추경안을 편성하고 있다. 힘겨운 국민들께서 추석 이전부터 지원을 받으실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곧 제출될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여야 의원님들께 부탁드린다. 추경 심의과정에서 의원님들의 합리적 의견은 기꺼이 수용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전일 고위당정협의를 통해 7조원 중반대 4차 추경에 합의했다. 이번주에 세부사항이 공개되고 국회에도 제출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코로나19에 대한 단기적 처방으로 추경을 소개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일자리 안전망을 내세웠다.

그는 "코로나는 양극화를 더 키울 것"이라며 "모든 계층의 소득을 올리면서 격차는 완화해 가는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아울러 "최상의 복지는 일자리"라며 "전국민고용보험을 시급히 시행해야 한다. 또한 내년에 시작되는 국민취업 지원제도를 조속히 정착시키겠다"고 시사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책으로 '한국판 뉴딜'도 빼놓지 않았다. 디지털과 그린의 두 축으로 실행하고자 내년 예산 21조3천억원 투입을 설명했다. 이를 통해 36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과 병행해 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주목한다"며 "코로나 위기 속에 바이오헬스 산업을 키우면, 미래 경제의 또 다른 효자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한국판 뉴딜의 필수적 개념으로 균형 발전 뉴딜도 제안했다. 디지털·그린 뉴딜의 사업 선정과 예산 배정을 지방에 가중하자고 정부에 요청했다. 지역 불균형이 국민 모두의 행복을 저해해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가장 상징적인, 효과적인 대안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제안됐다. 국회 내 균형발전특위가 조속히 가동돼 이 문제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서울은 쾌적하고 품격있는 국제도시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며 "2단계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