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한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자가 늘어나며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나비콜, ㈜VCNC, ㈜코나투스 등 3곳에 대해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 신규 면허를 발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운송가맹사업 면허를 받는 곳은 6곳으로 늘어난다.

㈜나비콜은 플랫폼과 전화로 호출하는 나비콜을, ㈜VCNC는 타다라이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고 ㈜코나투스는 반반택시 중개서비스에서 반반택시 그린 가맹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다.

㈜디지티모빌리티는 카카오T블루 서비스 지역을 기존 대구에서 경북 포항과 경산으로 확대한다.

이에 따라 운영 중인 브랜드택시는 8월말 기준 1만8천615대로 작년 말보다 7.8배 늘었다.

운송가맹형 브랜드택시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전통적 택시를 결합해 데이터 기반으로 차량을 배차하고 통합관제가 가능해 택시의 승차거부, 불친절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국토부는 가맹형 택시를 활성화하고자 가맹사업 차량보유 면허 기준을 4천대에서 500대로 완화하고 규제 유예제도를 선제적으로 적용했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운송가맹사업은 모빌리티 혁신서비스로 국민의 교통서비스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다"며 "앞으로 업계와 소통해 규제 개선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