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서민 피해 없이 가계부채를 연착륙시킬 수 있도록 향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확대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가계대출에 대해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에 "가계대출이 상당히 증가한 것은 맞다"면서도 "가계부채를 억제하고자 LTV·DTI를 도입해 증가속도가 줄었다. 작년 증가세가 4%대"라고 말했다.

이날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이 크게 늘었다며 이에 대한 관리가 안일하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빚 내서 집을 사라는 정책 과정에서 가계대출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우리 정부 들어서도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포인트 늘었다"며 "전세자금대출이나 신용대출 관리를 제대로 못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전세자금대출을 줄이는 것은 쉽지만 목표를 해서 줄이면 피해를 보는 것은 서민"이라며 "가계대출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관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DSR은 자기 능력대로 하기 때문에 대출자는 물론 금융기관에도 좋다"며 "DSR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운 것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종료되고 정상화되면 만기연장이나 대환 등에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연착륙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