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20만대 보급…상용차 보조금 확대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는 가격 인하와 보조금 지원 확대 등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를 113만대 보급하고 수소차는 2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 발표회에서 이러한 목표치를 제시했다.

이 자리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 미래차 관련 기업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자동차는 보급대수가 급격히 늘고 수출도 증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기여했지만 충전인프라가 부족하고 상용차 등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고 보조금·세제정책을 개편하고 충전 편의시설을 강화하는 등 보급정책을 다각화해 미래차 저변 확대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 부품 성능 높여 전기차 가격 인하

우선 정부는 전기차 가격을 2025년까지 1천만원 인하한다.

이를 위해 부품의 성능을 높이는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부품 단가를 낮추기로 했다.

친환경차 시스템 개선에 2025년까지 5년간 총 700억원을 투입 중이고 350Wh/㎏급 전고체전지 배터리 모듈을 개발한다.

또 다음달부터 배터리 리스(임대) 시범사업이 시작되면 전기차 초기 구매가격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보조금은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를 대상으로 확대하고 승용부분은 보조금 상한제를 도입해 가격 인하를 촉진하기로 했다.

전기차는 2022년까지 세제지원을 우선 연장하고 2022년 중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세제지원 재연장 여부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 상용차·렌트카로 친환경차 쓰도록

국내 자동차 제조사가 2024년까지 5~23t 수소트럭, 수소광역버스 등 수소 상용차 라인업을 마련하면 정부는 이에 맞춰 부품·소재 개발, 실증, 보조금 지원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렌트카, 대기업 법인차량 등 대규모 수요자가 친환경차를 많이 구매하도록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추진하고 공공기관의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비율도 2021년 80%에서 단계적으로 상향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할지역 버스, 트럭 등을 수소차로 바꾸는 '수소상용차 선도 지자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