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대한항공이 2조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

대한항공의 모회사인 한진칼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 8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받아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투입한다.

16일 당국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산은 등 채권단은 한진칼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8천억원을 지원한다.

산은은 이날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을 보고했다.

산은은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5천억원을 투입하고, 3천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한진칼과 대한항공도 이날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한진칼은 산은을 상대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대한항공에 인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2조5천억원의 규모의 유상증자를 위해 주식발행수를 늘리는 정관변경 안건을 논의했다.

2조5천억원은 당초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던 금액과 같다.

결과적으로 '산은, 한진칼에 자금 지원→한진칼, 대한항공에 자금 투입→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구조로 진행되는 셈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이 돼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자회사이자 한진칼의 손자회사가 된다.

산은이 한진칼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할 경우, 한진칼 지분율 약 10% 안팎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특수관계인은 산은을 우호세력으로 확보하면서 50%가 넘는 지분율을 보유하게 된다.

반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이뤄진 3자 주주연합의 지분율은 40%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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