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장순환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기준금리가 오를 경우 부채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우려했다.

김현미 장관은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다음 달부터 신용대출 1억원 초과분을 반납하는 신용대출 규제가 무주택자에게는 완화돼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급격한 신용부채 증가로 가계부채 비율이 높다"며 "금리 인상이 조금만 이뤄져도 상당한 위기가 될 수 있는 정도로 부채가 늘고 있어 정부로서는 하지 않을 수 없는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이 "규제지역에서 신용대출 1억원 초과분을 회수하는 것은 무주택 청년들이 자가 주택을 사는 것을 막는 것이다. 결국 전세로 돌아가면 전세난이 심해질 것"이라고 반박하자, 김 장관은 "취지는 이해하나 가계부채 증가가 가져오는 위험을 간과할 수 없다"고 맞섰다.

김 장관은 전세대책이 1~2인 가구 중심 소형 주택으로만 꾸려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5년 전에 인허가 물량이 줄어 2021~2022년 일시적으로 공급이 줄어든다. (그 기간에) 품질 좋은 공급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내달 중으로 매입임대주택에 대해 간담회를 여는 등 신속하게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