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중앙정치국이 처음으로 반독점 규제를 언급한 가운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거대자본에 대한 중국 지도부의 불안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11일 평가했다.

11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지난 10일 시진핑 국가 주석 주재로 회의를 열고 내년도 경제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면서 기존 대기업 위주의 시장 독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을 방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CMP는 중국 중앙정치국이 부의 확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이는 중국 지도부가 거대기술기업과 자본이 낳을 수 있는 잠재적 사회적 결과에 대해 점차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거대 기술기업과 자본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리스크는 문을 닫게 된 수천 개의 '개인대개인(P2P)' 대출 플랫폼, 단커사태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단커사태란 온라인 부동산 임대 플랫폼 단커아파트가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유동성 위기를 맞으면서 임대료를 제대로 낸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내쫓기는 상황에 부닥친 것을 의미한다.

중국 교통은행의 탕 지앤웨이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 당국은 거대 기술기업이 독점적 서비스로 이익을 얻기보다 기초기술 연구에 집중해 중국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와 첨단 알고리듬을 보유한 거대기술기업은 더 많은 책임을 지고 더 근본적인 기술 혁신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