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최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가 기업구조조정 지원에 박차를 가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7천억원 규모의 현물출자를 단행한다.

6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재부와 금융위원회는 이와 같은 방안을 조만간 국무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기재부가 보유한 공기업의 지분을 넘겨 캠코의 자본을 확충해주는 것이다.

규모는 6천억~7천억원 수준이다.

기재부의 지원은 최근 전방위로 기업구조조정을 돕고 있는 캠코의 재무건전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캠코는 지난해부터 기업자산 매각을 지원하는 특수목적법인(SPV)을 통해 유동성에 위기를 겪는 기업의 자산을 매입해주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견기업 모두 자구노력을 전제로 비주력 자산을 캠코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수혈받을 수 있다.

캠코는 올해도 채권을 발행과 민간자금 매칭으로 2조원 이상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캠코는 취약계층 부담 완화를 위해 개인 연체채권 매입펀드 대상도 지난해 2~12월 발생한 연체채권에서 올해 6월까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규모는 2조원이다.

캠코는 자동차 부품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형 대출 지원펀드(PDF)도 3천억원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캠코동산금융지원이라는 법인을 설립한다. 은행이 기업에 기계류 등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한 이후, 연체 부실이 발생하면 캠코동산금융이 이들 채권을 사들이는 구조다.

은행의 회수 리스크가 작아지는 만큼 기업에 자금공급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

지난 2019년 말만 하더라도 캠코의 부채는 3조원으로 전년보다 8천억원 늘어났다. 차입이 늘면서 부채비율도 158%로 41%포인트 상승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여러 프로그램을 가동한 지난해는 더욱 확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캠코의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보면 올해 예상 부채비율은 194%, 내년 246%, 2022년 261%로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정부 관계자는 "캠코채를 대량으로 발행하는 만큼 자본확충을 통해 캠코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