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개발도상국과 한국판뉴딜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린·디지털 분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규모를 오는 2025년까지 14억달러로 늘린다. 또 보건 분야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경험을 활용해 개도국의 보건의료 환경개선을 위한 EDCF 지원도 확대한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운용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포스트-코로나 EDCF 운용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전 세계 감염병 대처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한국판 뉴딜 기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린, 디지털, 보건 등 분야에서 EDCF 지원 규모를 크게 늘리기로 했다.

우선 지난해 5억달러 수준이었던 그린·디지털 분야 EDCF 규모는 올해 8억달러, 2023년 12억달러, 2025년 14억달러로 늘릴 계획이다.

이 분야 주요 사업은 EDCF 그린 지표 개발 및 시범 적용, 환경 등 세이프가드 기준 강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한국형 디지털정부 확산 촉진 등이다.

보건 분야 EDCF는 지난해 4억달러에서 올해 6억달러로 확대한다. 2023년과 2025년 목표치는 각각 8억달러와 10억달러다.

정부는 확대된 EDCF를 통해 개도국에 질병관리 체계 구축, 병원 건립, 의료 기자재 공급 등을 종합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이다.

전염병, 기후위기, 천재지변 등 발생시 즉각 대응이 가능한 긴급재난대응차관 제도도 도입해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로 했다.

오는 2025년까지 5개 사업 승인을 목표로 민자사업(PPP) 확대도 추진한다. 개도국의 개발 수요를 고려해 재원 확보를 위해 민간재원 투자를 포함하는 혼합금융을 추진하는 등 지원 방식도 다변화한다.

추진체계에서도 EDCF 비대면 업무 시스템을 도입하고, EDCF 현지 사무소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정된 EDCF 재원 활용을 위해서는 대외정책, 중점협력국 등을 감안해 지역별로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중점협력국 위주로 기본약정을 대형화해 수원국과 원조 효과성이 높은 대형사업도 발굴할 예정이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