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 디지털전환 로드맵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감독원이 금융감독업무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감독역량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중심의 감독시스템으로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18일 감독시스템 전환·금융소비자 보호·업무 및 문화 혁신·디지털 역량 강화 등 4대 목표를 중심으로 하는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발표했다.

*그림*



먼저 금감원은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과 검사종합정보시스템 등 감독 핵심시스템을 개편하기로 했다.

문서 형태의 과거 사건기록물을 데이터화하고, 대량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으로 전환해 나가는 것이다.





검사정보시스템의 경우 그간 축적된 검사자료를 빅데이터화하여 관련 정보를 통합검색할 수 있게 하고, 반복 업무 자동화·단계별 처리기간 단축 등을 지원해 검사 품질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다트(DART)를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도 표준화된 데이터 형태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 외에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활용한 감독정보시스템 기능 개선 등을 위해 중장기 정보화 계획(ISP)을 수립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민원상담 내역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징후를 포착하는 등 금융소비자 채널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감독행정업무를 줄이는 등 감독 업무 전반의 생산성을 제고하는 한편 메신저 기반 협업도구 도입 등 스마트 워크 환경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조직으로서의 역량강화를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디지털 전략 상시협의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과 성과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금융회사와 디지털산업 전문가와 최신 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포럼(가칭)'을 신설해 디지털 전환전략을 보완하고 협업모델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은 이러한 디지털전환 중점 선도과제를 추진해나가기 위해 정보화 예산을 60억원 규모로 책정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부터 디지털 전환 중점 선도과제를 착실히 추진해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정보화 전략계획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도 보다 면밀히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