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소비가 약해 정책 처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씽크탱크인 발전연구센터 주임을 지냈던 왕이밍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있으나 중국의 전통적인 정책 처방은 가라앉은 소비 지출을 개선하기에는 너무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개인적으로 여러 차례 정책 조언을 한 바 있는 왕 전 주임은 소득 재분배와 공공복지를 개선할 수 있는 더 많은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비자 개개인에게 더 직접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왕 전 주임은 코로나19가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올바른 정책이 시행된다면 중국의 소매 판매 연간 증가율이 10%대를 기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중국 정부 당국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거시경제 정책은 여전히 경제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인 소비보다는 투자에 집중해 있다고 지적했다.

왕 전 주임은 "중국 관료는 투자를 끌어내는 데는 경험이 풍부하나 소비를 끌어내고 확장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며 효과도 그다지 눈에 띄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코로나19가 없었더라도 중국의 가계 소비는 강하지 않았을 것이며 그 이유는 지난 몇 년간 늘어나고 있는 가계부채에 있다고 설명했다.

왕 전 주임은 "일부 지방정부가 소비 바우처를 발행하거나 저소득층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의 부양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것으로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