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최근의 장기 금리 상승은 경기 회복을 시사하지만, 향후 정부의 재정 지출을 더욱 힘들게 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진단했다.

매체는 23일(현지시간) "채권시장이 '바이든 경제'에 대해 말해주는 것이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NYT는 "미국 정부와 정치권이 신규 부양책 논의를 이어가는 와중에 채권시장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며 "앞으로 몇 년간 성장과 물가의 의미 있는 상승 가능성이 불과 몇 주 전보다 커졌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신호는 팬데믹에서 경기가 빠르게 회복한다는 긍정적인 소식이다.

매체는 "다만, 최근 금리 급등으로 자금 차입이 사실상 무료였던 지난 몇 달의 기간이 끝났다"며 "조 바이든 행정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으로서는 공짜 점심의 시기가 끝나고 더 어려운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특히, 경기 활동을 크게 창출하지 못하는 연방 지출과 같은 '나쁜 정책'의 부작용이 작년 12월과 비교해 더 중요해졌다고 NYT는 꼬집었다.

조달 비용이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선택지도 제한될 것이란 의미다.

PGIM 픽스드 인컴의 네이선 시츠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금의 추가 부양책과 잠재적인 금리 상승이 서로 균형적 관계인지에 대해 시장은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10년간 돈을 빌리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금리인 10년 국채 금리는 1.34%로, 지난해 연말의 0.92% 수준을 크게 웃돌고 있다. 국채 금리는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과 기업 차입 비용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최근의 급등세는 주택과 금융시장의 거품 일부를 꺼트릴 수 있다.

장기 금리 급등에 따른 채권 커브 스티프닝에 대해 NYT는 "일반적으로 빠른 경제 성장을 전제로 하는 경향이 있다"면서도 "반대로 보면 채권시장이 정부에게 경기 부양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도 된다는 '올 클리어(all-clear)' 신호를 보내던 시기가 지나갔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례적으로 낮은 비용의 자금 조달이 가능하던 시기는 끝났다는 얘기다.

매체는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나머지 경제적 의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