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측은 노사 갈등을 잠재우고 핵심 인재를 붙들기 위해 당근을 내건 것이지만, 보상 규모가 커지면서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전 직원 6천500명에게 앞으로 3년 동안 매년 1천만원씩 3년간 지급하는 '스톡 그랜트'를 지급할 경우, 연 650억원의 인건비가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톡그랜트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과 달리 의무 보유 기간이 없어 바로 팔 수 있는 주식을 말한다.
네이버가 앞으로 3년 동안 지급하게 될 스톡그랜트의 총 규모는 1천950억원에 달한다.
최근 직원 성과급 지급 기준을 놓고 노사 갈등이 벌어지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방책이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2019년부터 전 직원에게 매년 1천만원 상당의 스톡옵션을 지급하고 있다.
직원이 자사주를 매입하면 연간 200만원 한도에서 최대 10%를 현금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같은 보상 강화 정책에 회사 노동조합을 중심으로는 환영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다.
네이버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매출 5조3천41억원)을 거두고도 올 초 성과급을 전년 수준으로 동결했는데, 직원들과 성장 과실을 제대로 나눠줘야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크래프톤 등 게임회사들을 중심으로 파격적인 연봉 인상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재 유출을 막고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킨다는 면에서도 긍정적인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수운 노조 홍보국장은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낸 목소리에 사측이 화답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반면, 증권가를 중심으로는 네이버의 인건비 지출 부담은 적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스톡그랜트와 스톡옵션은 주식 기준 보상 거래에 해당한다. 이는 종업원 급여(인건비)로 분류되고, 영업비용(주식보상비용)으로 회계처리된다.
스톡옵션 부여 규모가 증가할수록 영업비용이 늘어나는 구조다.
앞서 네이버는 인건비와 연구개발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이 다소 저하됐다는 지적도 받은 바 있다.
네이버는 한성숙 대표와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 채선주 최고커뮤니케이션책임자(CCO),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임원들에게도 대규모 스톡옵션을 부여했다.
일례로 한 대표는 2019년 3월 스톡옵션 2만주를 행사가격 13만1천원에 부여받았다.
이는 내년 3월 22일부터 행사 가능한데, 네이버 주가가 1년 뒤에도 현 수준인 38만원이라고 가정하면 한 대표는 세전 기준 49억8천만원의 차익을 누리게 된다. 세후 기준으로 수익은 30억원 안팎이다.
1만주를 보유한 최인혁 COO, 채선주 CCO, 박상진 CFO 등도 같은 기준으로 계산하면 세후 기준 약 15억원의 차익을 거두게 된다.
이민아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주가 상승으로 스톡옵션 비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1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 감익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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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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