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금융권에 따르면 다음달 5일 출범하는 토스뱅크는 지난 10일부터 통장 사전 신청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 통장은 조건 없이 연 2% 금리를 주는 통장이다.
이는 현재 은행권 내에서 가장 높은 금리 수준이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전일 기준 은행들의 1년 만기 정기예금금리는 평균 연 1.19%인데, 토스뱅크는 이보다 0.8%포인트(p)가량 높다.
이렇다 보니 해당 통장은 사전신청 3일 만에 신청자 50만명을 넘는 등 금융소비자들의 이목을 크게 끌고 있다.
다른 인터넷전문은행들의 경우는 토스뱅크보다는 낮지만, 은행권 전반으로 보면 높은 수준의 예금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연 1.5%였고, 케이뱅크는 연 1.4% 수준이다.
다만 토스뱅크가 출범하고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면 다른 인터넷전문은행들도 그와 동일한 수준으로 수신금리를 올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
토스뱅크는 신용대출 금리도 최저 연 2.76% 수준으로 설정했는데, 이 또한 금융권 최저 수준이다. 케이뱅크(최저 연 2.89%), 카카오뱅크(최저 연 2.86%)보다 낮다.
이와 같은 금리 설정에는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전통 금융권의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보다 플랫폼기업의 지표인 MAU를 더 중시하는 시각이 작용한다.
MAU는 한 달간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주로 플랫폼기업들이 서비스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다.
또 투자를 유치할 때 해당 지표가 기업가치 산정에 기반이 되기도 한다. 일례로 지난 8월 카카오뱅크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당시 1천400만명의 MAU를 확보한 것이 금융주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차지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전문은행 관계자는 "임직원들이 플랫폼기업 출신인 경우가 많아 MAU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높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그러다 보니 이용자 수를 늘릴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파격 금리뿐 아니라 대출이자 지원, 송금 및 ATM 이용수수료 면제 등의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다른 업권 관계자는 "금융이 모바일화가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MAU, 앱 이용순위 등이 새로운 잠재 수익의 지표로 떠오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책금융부 손지현 기자)
jhson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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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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