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S&P글로벌이코노믹스는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가 4분기 국내총생산(GDP)뿐 아니라 인플레이션에도 충격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연방정부의 2022 회계연도는 지난해 10월 1일부터였다.

지난해 9월 30일 2022 회계연도 예산이 처리되어야 했으나 불발됐으며 결국 올해 12월 3일까지 예산을 지원하는 임시지출 법안만 통과됐었다.

이 때문에 오는 3일까지 추가 임시 지출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은 불가피하다.

S&P글로벌이코노믹스의 베스 앤 보비노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셧다운이 오래가지 않으면 재앙은 피할 수 있다"면서도 "미국 정부 셧다운이 1주일씩 길어질 경우 4분기 실질 GDP 성장률이 받게 되는 직간접적 손실은 연율로 18억 달러, 혹은 0.11%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셧다운은 4분기 인플레이션에도 압박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셧다운으로 국립공원이 폐쇄돼 여행을 취소하게 되는 것과 같은 간접적 비용은 셧다운이 끝나면 다시 회복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비필수 정부 근로자의 일시 해고와 같은 직접적 비용은 상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비필수 정부 근로자는 일시 해고 시 아무런 상품도 생산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회복이 불가하며 실질 GDP를 감소시킬 수밖에 없다.

다만 통상 그래왔듯 의회가 이후 보상을 해주기로 하면 결국 세금으로 일시 해고됐던 정부 근로자는 임금을 지급받게 된다.

보비노 이코노미스트는 이 때문에 셧다운이 실질 GDP는 감소시키지만, 명목 GDP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서 4분기 인플레이션 압박만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미국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 중이라면서 셧다운으로 상황이 더 심각해지면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더 골머리를 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P 글로벌이코노믹스는 "셧다운 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의회가 마감 기한까지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새로운 합의에 도달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의회가 또다시 임시방편적인 해결책만 내놓는다면 셧다운 논쟁은 이미 진흙탕 싸움과 같은 부채한도 논쟁과 유사해질 뿐이라고 설명했다.

보비노 이코노미스트는 의회가 부채한도를 높이거나 혹은 더 미룰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미국 정부가 디폴트를 일으킨다면 이는 2008년 리먼 브러더스의 붕괴보다 더 심각한 수준으로 글로벌 시장과 경제에 충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비노 이코노미스트는 디폴트가 일어날 경우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