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토스뱅크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여신영업에 돌입하고 중저신용자대출 확대에 역량을 쏟으면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급격하게 악화하는 추세다. 이에 토스뱅크는 지난 2월 이후 4개월 만에 유상증자를 단행하며 자본건전성 개선에 나서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올해 2월 3천억원에 이어 이달 1천억원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출범 이후 총 7천억 원의 자본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 셈인데, 이번 증자를 마치면 납입자본금은 총 9천500억 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토스뱅크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중저신용자대출 등 여신 확대를 위한 실탄을 마련했을 뿐 아니라 올해 들어 급격하게 악화하고 있는 BIS자기자본비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BIS자기자본비율은 은행의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은행 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토스뱅크의 BIS자기자본비율은 1분기 말 기준 17.57%다. 같은 기간 국내은행의 해당 비율이 15.52%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토스뱅크만 놓고 보면 전년 말에 36.71%였던 것과 비교해 3개월 만에 반토막 수준으로 급격하게 악화했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BIS자기자본비율은 36.85%로 전년 말 대비 1.2%포인트(p) 올랐고, 같은 기간 케이뱅크는 17.31%로 0.81%p 떨어진 것과 비교하면 토스뱅크의 낙폭은 눈에 띄는 수준이다.

토스뱅크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집중적으로 공급하면서 위험가중자산이 큰 폭으로 확대된 것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다른 인터넷은행과 달리 영업초기여서 이런 추세가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총 여신잔액 자체도 2조5천963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5배 가까이 확대됐다.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대출 비중은 1분기에 31.4%로, 카카오뱅크 및 케이뱅크가 2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10%포인트(p)가량 높다. 이에 토스뱅크의 위험가중자산은 올해 1분기 3조1천533억원으로 전년 말(9천936억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토스뱅크는 추가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고 자본건전성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강해졌다. 최근 중저신용자대출 확대 추이에 따라 토스뱅크는 주주사들과 관련 협의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 유상증자로 토스뱅크는 BIS자기자본비율을 다소 개선하는 결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번 규모가 1천억원으로 이전 두 차례보다 규모가 다소 작고, 중저신용자대출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위험가중자산도 늘어나는 추세가 이어져 개선폭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번 유상증자로 출범 당시 토스뱅크가 제시했던 5년간 1조원의 유상증자 계획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계획의 70% 수준을 완료하게 됐다.

당초 토스뱅크가 계획했던 것보다 성장이 급격하게 이뤄지고, 시장 영향력 등도 가파르게 확장됨에 따라 유상증자 타임라인도 그에 발맞춰 빨라진 셈이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도 토스뱅크가 전세대출 등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니만큼, 추가적인 유상증자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 단행으로 악화했던 자본비율을 일부 개선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 것으로 본다"며 "토스뱅크의 성장에 대한 주주사들의 신뢰와 지원 덕택이다"고 말했다.(정책금융부 손지현 기자)

토스뱅크 본사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4일 서울 강남구 토스뱅크 본사의 모습. 2022.1.4 ondol@yna.co.kr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