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명예회장 등 경제인 12명을 사면·복권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14일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특별사면·특별감형·특별복권 및 특별감면조치 등에 관한 건', 즉 '광복절 특별사면안'을 재가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광복절을 맞이해 15일 자로 중소기업인·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경제인, 정치인, 기업임직원 등 2천176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인·소상공인·기업임직원들을 사면 대상에 적극 포함해 민생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주요 경제인을 사면해 당면 최우선 과제인 경제 살리기에 동참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면으로 사회를 통합하고 국력을 집중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전기로 삼겠다는 것이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명예회장과 신영자 전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사면됐고,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 강정석 전 동아쏘시오홀딩스 회장,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이 복권됐다.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 및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 운영 관련 등 범죄로 집행유예가 확정됐거나, 고령·피해회복 등 참작할 사정이 있는 경제인 12명을 사면 대상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정치인 4명과 고위공직자 3명도 특사 대상에 포함됐는데, 강만수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복권됐다.

정부는 "기후·에너지 위기, 국제적 경제질서 변화 등 복잡·다변한 국내외 상황에서 경제위기 극복 및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제인들의 진취적인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적극적인 기술투자와 고용창출로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주도하는 주요 경제인들에 대한 사면을 통해 대한민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회의 개회 선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3.8.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