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탄소중립 선도국인 덴마크와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청정에너지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라스 아가드 덴마크 기후·에너지·유틸리티부 장관은 이날 제12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GGA) 회의를 열고 청정에너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2011년 GGA를 체결한 이래 연례적으로 각료급 회의를 열어 녹색협력을 발전시켜왔으며 이번에는 친환경 에너지 협력을 주로 논의했다.

안 장관은 무탄소 에너지(CFE·Carbon Free Electricity)를 활용해 탄소 중립을 추진하는 CFE 이니셔티브를 소개하고 덴마크와 CFE 확산을 위해 협력하고자 한다는 뜻을 밝혔다.

해상풍력 분야에선 덴마크의 발전 경험, 한국의 제조 기반을 접목해나가는 한편 주민 수용성 문제에 대한 정책 대응 등도 공유하기로 했다.

수소 분야에서는 덴마크가 선진 풍력 기술을 토대로 그린 수소 생산국으로 주목받고 있는바, 양국 기업 간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2016년에 체결한 '재생에너지 및 신에너지 산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청정에너지 및 신에너지 산업 협력 MOU'로 확대해 서명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