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고위험상품 판매, 고객 선택권 좁아지지 않도록 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금융당국이 대규모 손실을 입은 홍콩 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ELS(주가연계증권) 판매 과정에서 은행들의 불완전판매 사실이 확인됐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죄송스럽고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회장은 11일 오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당국이 발표한 ELS 손실 관련 자율배상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은행 내부통제 구조나 실천을 실질화하는 데 은행연합회가 힘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저도 (신한금융지주 재직 당시) 사모펀드에 얽혀서 고생을 많이 했고 반성도 했다"며 "오늘 감독원의 분쟁조정안에 대해 각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수용 여부 등을 포함해 향후 대내외적으로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이런 과제가 주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은행별로 하나하나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오늘은 하나의 출발점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불완전 방지 대책이고, (이 사안과 관련해) 은행별 공통사안들이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당국, 은행과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ELS 사태도 어떻게 보면 결국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받은 것"이라며 "실천적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은행권이) 답을 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LS 등 고위험 금융상품의 은행 판매 여부에 대해선, "ELS 상품을 판매 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라기 보다는 은행 산업이 앞으로 나아갈 부분은 고객들의 자산관리 측면이기 때문에 이 측면에서 고객의 선택권이 좁아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 회장은 은행권 내부통제와 관련한 질문엔, "금융권 횡령사고에 대해선 끝이 없는데 내부통제 이슈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규범화 시켜 이를 책무구조도에 녹여 현장에서 작동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기업 문화로 승화돼야 하는 부분으로 은행들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등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에 대해서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태영건설에서 출발해서 차근차근 가고 있다"며 "각 은행들이 부실채권 대비해서 충당금을 충분히 쌓았기 때문에 손실흡수능력은 충분하고 현재로서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은행권 상생금융에 대해서도 "은행은 실물경제 자금공급, 공공성과 건전성, 수익성 등 은행의 근간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앞으로 조율할 것"이라며 "은행권 자율프로그램은 각 은행별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는 만큼, 이달 말에 발표해 4월부터 시행할 예정으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선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하는 부분 등으로 뜻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아울러 은행권 해외진출·디지털 전략과 관련해선 "디지털은 필수요건으로 리테일 부분에서 비용을 절감하면서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부분"이라며 "해외 진출을 위해선 은행, 비은행, 자산운용 등이 동반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고객, 자산, 직원을 현지화해야 규모와 속도에서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