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미국 경제가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과 대조적으로 신흥시장의 대표주자인 브라질 경제는 저성장에 발목이 잡혔다.

브라질 주요 도시에서 연일 이어지는 대규모 시위는 경제 악화와 무관치 않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시위의 불씨를 댕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위대는 정부의 불필요한 공공지출과 정치권의 부패·비리, 치안 불안을 비난하고 있다.

이 바람에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정부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지난 2011년 초 취임 이래 처음으로 하락세를 나타내 내년 재선 가능성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전문가들은 브라질의 시위가 유럽에서와 마찬가지로 경제 문제에 대한 불만을 반영한다면서 브라질이 성장세를 회복하려면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브라질 경제는 현재 물가는 높은데 성장률이 낮은 곤경에 빠져 있다. 이밖에 브라질 경제의 건전성에 경고음을 내는 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 인플레이션 = 브라질의 지난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비 6.5% 상승했다. 강한 민간소비와 공급 부족, 지난해 평균 17% 상승한 환율 등이 물가 상승의 원인으로 꼽힌다. 브라질 헤알화는 지난 주말 4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완만한 재정 및 통화 정책과 수입 관세 인상 등도 인플레를 높였다.

브라질 정부는 호세프 대통령 집권 이후 20번째로 광업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추가 경기부양 조치를 이번 주에 발표할 예정이다.

▲ 임금 인플레와 경쟁력 저하 =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서 실질 임금과 소비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BBVA 리서치는 브라질 노동시장 긴축에 따른 국내 임금 상승과 환율 상승의 결과로 미 달러화로 매겨지는 노동 비용이 크게 늘었다고 지적했다. 2002년과 비교하면 300% 이상 높아진 것이다. 이는 브라질 경제의 경쟁력을 해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 신용성장이 떠받친 소비 = 신용 성장으로 지탱된 소비 증가세가 벽에 부딪히기도 했다. 브라질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2014년 선거를 앞두고 여기에 손을 대려 할지 불확실하다.

▲ 성장률 둔화 = 브라질 경제는 지난해 0.9% 성장하는 데 그쳤다. 임금 상승이 브라질 경제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면서 결국 경제에 독이 된 것이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신용 진작에 따른 소비 증가율이 정점을 찍었다는 점 역시 경제 성장을 해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부실한 인프라와 높은 세금 등도 성장률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 경상수지 악화 = 소시에테 제네랄(SG)은 1분기에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이 급감한 데 반해 수입이 크게 늘면서 브라질의 경상수지가 악화했다고 진단했다.

이 은행은 다만 국제수지(BOP) 감소세는 거의 끝났다고 말했다. 모건스탠리도 BOP 감소를 우려할 이유가 없다면서 BOP가 급감한 것은 대부분 "세관 당국의 회계 실수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