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소비세 인상을 두고 일본 정부 내의 의견이 엇갈린다.

각 부처 장관들은 소비세 인상을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자문들은 인상 시기를 늦추는 쪽에 무게를 싣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아베 총리는 오는 10월까지 소비세 인상 계획에 관한 최종 결정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의 경기부양책인 아베노믹스를 설계한 정부 자문 혼다 에츠로(本田悅朗)는 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시작 단계인 경제 성장을 보호하고자 소비세 인상에 좀 더 점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혼다는 "지금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디플레이션에서 인플레이션 기대로 옮기는 매우 민감한 시기"라면서 "사람들의 마음이 쉽게 변할 수 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으면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6월 소비자물가는 2년여 만에 처음으로 상승하고 실업률 등도 개선되는 모습이다.

혼다는 과거 소비세 인상 이후 소비가 위축됐다며 "소비 심리가 걱정된다"고 말하고 "아베노믹스는 실패해선 안 된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에게 5년간 매년 세율을 1%p씩 인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소비세 인상을 연기하면 일본이 재정을 바로잡겠다는 약속에 대한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에 관해 혼다는 디플레를 극복하고 성장을 현실화하는 것이 부채를 줄이는 더 빠른 길이라고 말했다.

혼다는 "디플레이션에서 탈출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재정 통합도 중요하지만 디플레 탈출은 이를 더 쉽게 만들어줄 것이다. 아베 총리도 이 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의 경제자문인 하마다 고이치(浜田宏一) 미국 예일대 명예교수도 소비세 인상이 현재 시작 단계인 경제 성장을 지체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반면 정부 내 관리들은 소비세 인상 계획이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재무차관은 WSJ에 경제 상태로 볼 때 정부는 소비세 인상을 계획대로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원칙적으로 계획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한 고위 관리도 소비세 인상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면서 "소비세 인상이 없는 재정 통합은 어렵다는 데 정부의 의견이 일치돼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일본 경제재정·경제재생 담당상도 세율을 올리지 않는 것은 선택할 방법이 아니라면서 "리먼브러더스 파산과 비슷한 이례적인 외국발 충격이 없는 한 소비세율을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