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16일(미국시간) 뉴욕 금융시장에서 주가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위원들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해 하락했다.

국채가격은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하락했고, 달러화는 낙폭을 축소하는 데 그쳤다.

뉴욕 유가는 산유국들의 생산량 조정 기대와 달러화 약세 등으로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이날 윌리엄 더들리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가 9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더들리 총재는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추가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며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는 괜찮은 상황이다"며 "고용시장은 목표치에 다가가고 있고 임금 상승이 가속화될 신호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도 올해 최소 한 번의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록하트 총재는 미 테네시주 녹스빌의 로터리클럽 연설에서 미국 경제 전망에 자신감을 느끼고 있으며 올해 "최소한 한 번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장 참가자들은 다음날 예정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26일 옐런 연준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등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로 포지션을 크게 바꾸지는 않았다.

지난 7월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여타 물가 상승에도 휘발유 가격 하락으로 변화를 보이지 않아 인플레이션 압력이 보통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했다.

미 노동부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제로(0)%의 변화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이는 마켓워치 조사치에 부합한 것이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7월 근원 소비자물가는 0.1% 올랐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 0.2% 상승을 하회한 것이다.

7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0.8% 상승했고 근원 물가 역시 2.2% 올랐다.

지난 7월 미국의 주택착공실적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허가 건수가 소폭 감소해 사상 최저 수준의 모기지 금리에도 주택건축업체들이 시장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미 상무부는 7월 주택착공실적이 전월 대비 2.1% 늘어난 연율 121만1천 채(계절조정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마켓워치 조사치 118만 채를 웃돈 것이다.

7월 주택착공 허가 건수는 전월 대비 0.1% 감소한 115만2천 채를 보였다. 주택착공 허가 건수는 지난 3개월 동안 증가세를 유지했다.

지난 7월 미국의 산업생산은 예상치를 상회하는 증가세를 나타냈다.

연준은 7월 산업생산이 0.7%(계절 조정치)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 0.3% 상승을 웃돈 것이며 2014년 11월 이후 최대 상승률을 나타낸 것이다.

◇ 주식시장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위원들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데 따라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4.03포인트(0.45%) 하락한 18,552.0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2.00포인트(0.55%) 내린 2,178.1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4.91포인트(0.66%) 낮은 5,227.11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하락 출발한 지수는 장중 하락 흐름을 이어갔다.

연준 위원들이 기준금리 인상이 가능하다는 발언을 잇달아 내놓으며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를 높인 것이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다.

최근 미국 증시는 연준의 저금리 정책이 좀 더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등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흐름을 보였다.

그러나 이날 연준 위원들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데 따라 투자자들은 조심스러운 투자 움직임을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통신업종이 2% 이상 떨어지며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유틸리티 업종도 1.2% 내렸다. 이외에도 산업업종과 소재업종, 금융업종 등 에너지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이 내림세를 보였다.

건축자재 판매 체인업체인 홈디포의 주가는 분기 매출과 순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했음에도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지 못한 데 따라 0.6% 하락했다.

홈디포는 이날 2분기 순이익이 24억4천만 달러(주당 1.97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22억3천만 달러(1.73달러) 대비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264억7천만 달러를 나타냈다.

톰슨로이터가 조사한 애널리스트들의 주당 순익(EPS) 전망치는 1.97달러, 매출은 264억9천만 달러였다.

투자자들은 다음날 공개되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다음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단서가 나올지를 주목하고 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상황이기 때문에 조정을 받을 빌미가 필요했다며 이날은 일부 이익 실현 움직임도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다음날 발표되는 연준의 의사록이 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는 않으리라고 전망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7.03% 오른 12.64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미국 국채가격은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에 내렸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가격은 7/32포인트 밀렸고, 수익률은 전일보다 2.2bp 상승한 연 1.576%에서 거래됐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에서 2.0bp 오른 0.746%를 나타냈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2.3bp 높아진 2.296%를 보였다.

국채가격은 7월 소비자물가 부진으로 상승 출발했다가 예상을 웃돈 주택착공실적과 산업생산 발표에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측근인 더들리 뉴욕 연은 총재의 매파 발언으로 하락 반전했다.

더들리는 완전고용에 가까이 다가가고 물가 상승률이 2%로 돌아가는 추세에 있는 미국 경제를 고려할 때 "1.5%의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상당히 낮다"고 진단했다.

국채가는 전일 현행 2%인 연준 물가 목표제를 재고해봐야 한다는 옐런 의장의 또 다른 측근인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의 보고서가 공개된 것이 비둘기파적인 태도로 해석돼 아시아장에서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소비자물가를 제외하고 더들리 총재 발언에 우호적으로 해석될 여지를 줬다.

지난 7월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여타 물가 상승에도 휘발유 가격 하락으로 변화를 보이지 않아 인플레이션 압력이 보통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산업생산이 올해 상반기에 달러 강세 역풍에다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광업 경기 둔화로 변동성이 컸다며 하지만 지속적인 내수 증가가 자동차 같은 미국 소비자를 겨냥한 제조업을 떠받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더들리 총재 발언에도 연방기금(FF) 금리선물시장은 기준금리 25bp 인상 가능성을 9월 18%, 11월 19%, 12월 43% 반영했다. 이는 전일 각각 9%, 12%, 37%에서 높아졌다.

국채가는 오후 들어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의 발언에도 다음 날 예정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공개, 26일 옐런 연준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등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와 뉴욕증시 약세로 낙폭을 더 확대하지 않았다.

이안 린젠 전략가는 "시장은 연준과 지표로부터 추가 자료를 기다리느라 횡보하고 있다"며 "이는 시장이 다음에 큰 폭으로 움직이기 위해 현재 힘을 비축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 외환시장

달러화는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9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 발언에도 내렸다.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늦게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0.29엔을 기록해 전날 뉴욕 후장 가격인 101.25엔보다 0.96엔(0.95%) 하락했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1277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181달러보다 0.0096달러(0.85%) 높아졌다.

유로화는 엔화에 유로당 113.09엔에 거래돼 전장 가격인 113.23엔보다 0.14엔(0.12%) 밀렸다.

파운드화는 달러화에 파운드당 1.30449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28772달러보다 0.01677달러(1.20%) 올랐다.

달러화는 전일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의 비둘기 발언과 7월 소비자물가 부진으로 하락 출발했다가 예상을 웃돈 산업생산에다 윌리엄 더들리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의 매파 발언으로 낙폭을 줄였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측근인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가 전일 현행 2%인 연준 물가 목표제를 재고해봐야 한다는 보고서를 공개한 것이 연준의 금리 인상 의지 퇴색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이날 또 다른 옐런 의장의 측근인 더들리 총재는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해, 한때 99.53엔까지 떨어졌던 달러 낙폭을 되돌렸다. 이 수준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결정된 지난 6월 24일 이후 달러의 최저치이기도 하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도 소비자물가를 제외하고 더들리 총재 발언에 우호적으로 해석될 여지를 줬다.

달러화는 오후 들어 더들리 총재 발언의 연장선에 있는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의 발언에도 다음 날 예정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26일 옐런 연준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등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로 낙폭을 더 줄이지 못했다.

외환 전략가들은 연준의 금리 인상 기대가 낮아지면서 세계 경제 성장에 대한 우려가 지속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안전자산인 엔화에 대한 수요가 지속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FXTM의 재밀 아매드 부대표는 "엔화에 대한 지속적인 매수수요 등장은 투자자들이 여전히 세계 성장 전망에 부담을 주는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 때문에 안전자산으로서 엔화에 끌리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다른 전략가들은 최근 달러 약세는 일본 투자자의 미 국채 수요 감소와 연관이 있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브라운브라더스해리먼의 마크 챈들러 헤드는 "미 국채가 만기도래하면서 해외 투자자들이 수십억 달러의 현금을 들고 본국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이는 달러 표시 자산에 투자할 경우 내야 하는 환 헤지 비용의 증가 때문에 미국에 다시 투자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존 히긴스 이코노미스트는 "미 국채를 투자하려는 유로존 투자자들도 비슷한 경우"라며 "환 헤지를 반영한 투자수익률은 2.5% 이상에서 거의 제로(0) 수준으로 급락했다"고 말했다.

◇ 원유시장

뉴욕 유가는 산유국들의 생산량 조정 기대와 달러화 약세 등으로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일보다 배럴당 84센트(1.8%) 상승한 46.58달러에 마쳤다. 이는 지난 7월 6일 이후 최고치다.

이날 상승세를 보이던 유가는 미국 물가 상승률이 전달과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이후 상승 폭을 축소했다. 미 노동부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제로(0)%의 변화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휘발유 가격이 4.7% 급락하며 에너지 가격 하락을 견인한 것이 물가 상승을 제한했다. 7월 에너지 가격은 1.6% 내렸다.

이날 CPI는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올해 기준금리 인상 기대를 완화한 요인이 됐다.

간밤 WTI 가격은 시간 외 거래에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최근 유가가 반등세를 보이면서 일부 이익 실현 움직임이 나타나며 유가가 내림세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유가는 산유국들이 생산량 동결 등 세계 원유 공급 과잉에 따른 조치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로 정규장에서 강세 흐름을 이어갔다.

ANZ은행은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다음 달 회동에서 생산량 제한에 대해 논의를 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면서 유가가 4주 동안의 최고치로 상승했다"며 러시아 또한 협의할 여지가 있다고 밝힌 것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주요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가 하락세를 보인 것도 유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달러화 인덱스는 7월 물가가 변화를 보이지 않은 데 따른 기준금리 인상 기대 약화로 하락했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고 달러화로 거래되는 유가의 가격 매력은 떨어지게 된다.

전문가들은 베네수엘라의 생산량이 감소한 것도 유가 상승을 지지하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6월을 기준으로 지난 1년 동안 베네수엘라의 원유 생산량은 하루 9% 감소해 236만 배럴을 기록했다.

베네수엘라의 올해 연간 원유 생산량도 경제와 정치적인 어려움으로 1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OPEC 회원국들은 세계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량을 조정하는 논의를 다시 시작했다.

다만, 일부 트레이더들은 자국의 이익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OPEC 회원국들이 생산량 조정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OPEC 회담은 지난 4월처럼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예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란은 이날 생산량 조정 협의에 참여할지에 대해 확실히 결정하지 않았다며 자국의 생산량이 특정 수준에 미치기 전에 다른 나라들의 조정 조치에 동참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옵션X프레스의 애론 린치 애널리스트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생산량 조정) 입장을 밝힌 것은 고무적이다"면서도 그동안 이런 발언은 반복된 측면이 있어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