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경제 불확실성 매우 높아 금융당국 공조 더욱 중요"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그간 많은 소통을 통해 언제라도 만나서 상의할 수 있는 편안하고 막역한 '한식구'의 관계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금융위와 금감원 간 공조 체계를 강화하고 상황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우리 경제와 금융에 방파제를 튼튼히 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12일 오전 금감원 통의동 연수원에서 가진 금융위·금감원 합동 연찬회에서 금융당국 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석지교'와 같이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가 됐다"며 "금융위는 올해도 유능하고 헌신적인 파트너인 금감원과 혼연일체가 돼 업무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최근 경제·금융 여건에 대해 "금감원장이 침과대적(枕戈待敵, 창을 베고 누어 적을 기다리는 자세)이라고 말씀하셨듯이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며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은 커지고 글로벌 금리 상승 등으로 우리 금융시장이 작은 충격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올해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는 위험 관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높이며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를 즉각 동원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경제가 어려워지면 정책의 우선 순위는 민생안정에 둬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금융당국이 앞장서 세심한 배려와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에도 금융개혁은 흔들림 없이 지속될 것"이라며 "그동안 금융개혁의 성과는 현장을 잘 아는 금감원 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관심으로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도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을 둘러싼 여건이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금융위와 금감원의 협력 강화가 더욱 중요해졌다고 화답했다.

진 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은 정책수립과 집행이라는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톱니바퀴처럼 조화롭게 서로 맞물려 돌아갈 필요가 있다"며 "특히 금감원이 현장검사 등을 통해 파악한 생생한 시장정보와 제도개선 필요사항을 금융위와 협의해 정책에 반영하는 선순환 사이클을 더욱 체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