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은행(BOJ) 신임 정책 심의위원이 일본은행의 장단기 금리 조작 정책에 반대표를 던지면서 향후 추가 완화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일본은행은 21일 금융정책 결정 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금리를 모두 동결했다. 연간 국채 매입 규모도 약 80조 엔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9명의 위원 가운데 8명이 정책 유지에 찬성표를 던졌고 가타오카 신임 위원이 반대표를 행사했다.

그는 상장지수펀드(ETF), 부동산투자신탁(REIT) 등 자산 매입에 대해서는 찬성했으나 장단기 금리 조작 정책에 대해 "2019년께 2%의 물가 상승률을 달성하기에 불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은행이 회의 이후 발표한 성명에는 가타오카 위원이 다른 정책을 제안했는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일본은행의 완화 정책이 과도하다며 계속 반대표를 던져온 기우치 다카히데 위원과 사토 다케히로 위원이 지난 회의를 끝으로 퇴임하면서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의 금융정책 결정이 만장일치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가타오카 위원은 일본은행이 2% 물가 목표 달성을 위해 충분한 정책을 펴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반대표를 던져 시장에 작은 서프라이즈를 안겼다.

미쓰비시UFJ그룹의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가타오카 위원은 디플레이션 탈피를 위한 적극적 재정·통화정책을 지지하는 '리플레이션파'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소시에테제네랄의 아이다 다쿠지 이코노미스트는 "가타오카 위원은 2019년 무렵까지 2% 물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본은행의 통화정책이 더 완화적일 필요가 있으며, 만약 그렇지 않으면 목표 달성 시점을 미뤄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그는 다른 주요국 중앙은행들은 출구로 향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다시 추가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리소나은행의 하라쓰카 다카시 트레이딩 그룹 책임자도 가타오카 위원의 반대로 일본은행 내에서 새로운 정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다우존스는 가타오카 위원이 추가 완화를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을지, 내년 초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일본은행의 정책 논의에 영향을 줄지 시장이 주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