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의 새 수장 후보가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이해관계자와 충분한 논의를 거치겠다고 밝히면서 업계 안팎에선 정부가 통신 기본료 폐지에 대해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시간을 번 만큼 수익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1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본료 폐지 논의의 속도 조절을 시사하는 정부 측 인사 발언이 잇달아 나오면서 이동통신 3사는 크게 안도하는 모습이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은 지난 12일 전체회의에서 "통신비 인하, 교육환경 개선 등의 과제는 국민의 관심이 높고 이해관계도 첨예해 결론을 내리는 데 얽매여서는 안 된다"며 "(논의를) 마무리하는 과정이라고 최종 국정계획에 넣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히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유영민 미래부 장관 후보자도 통신비 인하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업계와 충분히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유 후보자는 전날 취재진과 만나 "통신비 인하를 위해서는 기본료 폐지가 아니어도 다양한 방안이 있다"며 "공약 실행을 위해 지혜를 모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주 국정기획위가 기본료 폐지 방안을 내놓으라며 미래부를 강하게 압박하던 것과 비교하면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다만, 기본료 폐지 공약을 실행해야 한다는 대원칙은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통사들은 대책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통신업계에서 그리는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자발적으로 통신비 인하책을 시행해 기본료 폐지 목소리를 잠재우는 것이다.

LTE 가입자까지 월정액 1만1천원을 기본료 폐지 명목으로 일괄 인하할 경우 이통 3사의 수익 감소액은 7조9천억원에 달한다. 단순히 수익 감소가 문제가 아니라 당장 적자 전환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이에 통신사들은 실적에 직격탄이 될 수 있는 기본료 폐지 외에 다른 방안으로 통신비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현재 업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신비 인하책은 공공 와이파이 개방 확대다.

KT는 오는 8월 중 전국 와이파이 접속장치(AP) 10만개를 타사 고객에 전면 개방할 방침이다. 서비스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해 현재 8만개 수준인 기가 와이파이도 연말까지 10만개로 늘린다.

앞서 LG유플러스는 2012년 와이파이 AP 7만91천40개를 전면 개방했으며 SK텔레콤도 지난달 와이파이 AP 13만8천73개 중 8만1천여개를 우선 개방했다.

저소득층의 이동전화 요금 할인 비율을 확대하는 방안도 기본료 폐지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현재 취약계층에 대한 통신비 할인 비율은 30~50% 수준이다.

이와 함께 통신사들이 데이터 요금제의 무료 데이터 제공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미래부가 현행 20%인 선택약정할인율을 높이는 방안 역시 거론되고 있지만 통신사 입장에선 수익성 지표인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다. 선택약정할인은 이용자가 통신사의 단말기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요금을 할인받는 제도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은 기본적으로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의 방향성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본료 폐지보다 다른 정책으로 결론이 도출되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