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미주본부 = 13일 뉴욕증시에서 나스닥지수는 기업들의 실적호조에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3대 지수는 장중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국 국채가격은 9월 소비자물가가 기대에 못 미친 영향으로 올랐다.

달러화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후 엔화에는 약세를 유지했지만, 유로화에는 반등했다.

뉴욕 유가는 중국의 원유수입 증가 등에 상승세를 나타냈다.

미 노동부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5% 상승했다(계절 조정치)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1월 이후 가장 높은 폭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0.6% 상승이었다. 9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로는 2.2% 상승했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9월 근원 소비자물가는 0.1% 상승했다. 애널리스트들은 0.2% 올랐을 것으로 예측했다.

9월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1.7% 높아졌다. 지난 5월 이후 계속 같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휘발유 가격을 제외하고 다른 물가 상승이 약하다며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위원들에게 혼재된 신호로 읽힐 것이라고 내다봤다.

9월 휘발유 가격은 전월 대비 13.1% 급등했다. 2009년 6월 이후 가장 큰 오름폭이다. 음식 가격은 0.1% 올랐다. 9월 주거비용은 0.3% 상승했다.

약, 자동차, 의류 가격은 내려갔다.

미 상무부는 9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1.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5년 3월 이후 가장 큰 폭이다. WSJ 조사치는 1.7% 증가였다.

자동차와 부품 판매가 3.6% 늘었다. 허리케인 침수 등의 피해를 본 자동차 교체 수요로 풀이됐다.

자동차를 제외한 9월 소매판매도 1.0% 증가했다. 애널리스트들은 0.8%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휘발유 가격은 허리케인 영향으로 미국 남부 해안의 정유 시설이 폐쇄됐던 영향으로 급등한 바 있다. 9월 주유소 판매는 5.8% 증가했다. 2013년 2월 이후 가장 많다. 이 외에 건축자재, 식료품, 음식점, 전자상거래 판매 등도 모두 올랐다.

반면 가구점, 전자제품, 백화점 판매는 감소했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10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전월 95.1에서 101.1로 상승했다. 이는 2004년 이후 최고치다. WSJ 조사치는 95.3였다.

향후 12개월 동안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전월의 2.7%에서 2.3%로 낮아졌다. 전월의 수치는 지난 2월 이후 가장 높으며 지난 4개월간 2.6%가 유지된 흐름을 깬 것이다.

5-10년 동안 기대 인플레율은 전월의 2.5%에서 2.4%로 내렸다. 지난 5월 이후 가장 낮다.

미시간대 소비자 서베이 부문 디렉터 리처드 커틴은 "10월 신뢰도 지수의 급등은 나이와 정치색깔에 구분 없이 나타났다"며 "이는 현재의 경기 확장이 최소 2018년 중반까지 지속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미 상무부는 8월 기업재고가 0.7%(계절 조정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이후 최대다. 7월에는 0.3% 증가했다. WSJ 조사치는 0.6% 증가다.

경제학자들은 8월 기업재고가 3분기 국내총생산(GDP)에 긍정적인 이바지를 할 것으로 진단했다. 미국의 3분기 GDP는 오는 27일 발표된다.

오전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라파엘 보스틱 총재는 홍콩에서 WSJ과 가진 인터뷰에서 연준이 올해 세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못 하게 할 증거를 아직 보지 못했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날 퇴임한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재선임하라고 권고했다.

피셔 부의장은 세계은행/국제통화기금(IMF) 콘퍼런스에서 미 경제방송 C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옐런을 선임해야만 한다"며 "나는 대통령이 가진 의장 후보 명단에 들어가 있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의 로버트 카플란 총재는 보스턴에서 열린 연설에서 "우리는 인내할 수 있다"며 "사실 우리가 현명한 정책을 하지 않는다면 국내총생산(GDP)은 앞으로 몇 년간 하락추세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카플란은 "우리는 올해 두 번 금리를 인상했다. 채권 금리는 무엇을 했는지 보면 내려갔다. 이는 흥미롭다"며 "10년물 국채 금리가 이 범위에 있다면 이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여지를 제한한다"고 강조했다.

카플란은 이날 연준이 금리를 언제 인상해야 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빅토르 콘스탄치오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는 워싱턴 D.C에서 열리고 있는 IMF 연차 총회에서 "지난 2016년 11월 미 대선 이후 올해 봄까지 세계 경제, 특히 미국 경제가 상당한 팽창 단계를 맞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이는 현실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또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가 보스턴 연은이 개최한 콘퍼런스에 참석해 "규칙은 정책당국자들이 더 올바른 결정을 만들고 민주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1993년 버전의 테일러 준칙에 따르면 현재 연준의 연방기금금리는 2.5% 수준을 기록해야 한다. 이는 현재 금리인 1~1.25%보다 높은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프레더릭 미스킨 전 총재와 전 연준 부의장 도널드 콘 역시 이를 비판했다.

한편 테일러 교수는 차기 연준 의장과 관련된 질문에는 응답을 거절했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71포인트(0.13%) 상승한 22,871.7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4포인트(0.09%) 높은 2,553.1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29포인트(0.22%) 오른 6,605.80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 500 지수는 장중 각각 22,905.33과 2,557.65까지 올랐고, 나스닥지수는 6,616.58까지 올라 장중 최고가를 다시 썼다.

최근 발표되는 기업들의 실적이 호조를 보여 주가 상승 동력이 됐다.

자산 기준으로 미국 2위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올해 3분기 순이익이 트레이딩 수익 부진에도 전년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은 3분기 순이익이 55억9천만 달러(주당 48센트)로 전년 동기 49억6천만 달러(주당 45센트) 대비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218억4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216억4천만 달러보다 개선됐다.

조정 매출은 220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219억8천만 달러를 예상했다.

다만, 트레이딩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5% 감소한 31억5천만 달러를 나타냈다. BOA의 주가는 1.5% 올랐다.

다만, 웰스파고의 올해 3분기 순이익과 매출은 시장 예상을 밑돌았다.

웰스파고는 3분기 순이익이 46억 달러(주당 84센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주당순이익(EPS) 예상치인 1.03달러를 밑돈 것이다.

매출은 219억3천만 달러로 애널리스트 전망치 224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웰스파고는 이익과 매출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은행이었으나 지난해 유령계좌 스캔들로 명성에 타격을 입었다. 웰스파고의 주가는 2.8%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조적이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3분기 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 데다 소매판매 지표도 긍정적으로 나와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1.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93% 내린 9.62를 기록했다.

◇ 채권 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 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에서 4.1bp 내린 2.282%에서 거래됐다. 이번 주 9bp 낮아졌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2.8bp 낮은 1.489%에서 움직였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3.2bp 하락한 2.822%에서 거래됐다. 한 주간 9bp 하락했다. 지난 7월 21일 이후 가장 큰 폭이다.

채권가격은 수익률과 반비례한다.

국채가는 소비자물가와 소매판매가 상승했음에도 시장 기대에 못 미친 데다 휘발유 가격 급등이라는 일시적인 요인이라는 분석에 수직으로 상승 출발했다.

전일 국채가는 경제지표가 좋게 나왔음에도 30년물 입찰이 호조를 보인 영향 등으로 올랐다.

지난 9월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허리케인 '하비'에 따른 휘발유 가격 급등 영향으로 두 달째 상승했지만,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쳤다.

BMO 캐피털 마켓츠는 지난 7달 중 6달이나 시장 예상에 못 미쳤다며 연준은 저물가의 신비한 특성을 강조하지만 12월 금리 인상을 추진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실수할 위험을 키운다는 우려가 점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웰스파고 증권의 사라 하우스 경제학자는 "예상보다 약한 근원 물가는 우리가 8월에 봤던 물가 동력이 지속하지 않았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이는 연준에 많은 고민을 남긴다"고 말했다.

베렌버그 캐피털 마켓츠는 "연준은 최근의 허리케인이 헤드라인 물가를 더 끌어 올릴 것을 마음속에 그리고 있을 것이다"라며 "물가 상승은 단지 완만하게 지속할 것이지만 연준이 12월에 금리를 인상하는 데는 충분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회사는 물가가 불확실하다면 연준이 12월 후에는 금리 인상을 잠시 중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지난 9월 미국 소매판매가 허리케인 영향에 따른 부진 이후에 자동차와 휘발유 판매 덕분에 큰 폭으로 반등했으나,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쳤다.

PNC 파이낸셜 서비스 그룹의 거스 포셔 수석 경제학자는 "9월 소매판매는 크게 늘었지만, 자세한 내용을 보면 거의 좋지 않다"며 "판매 증가의 상당 부분이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포셔는 "앞으로 전체 판매는 휘발유 가격이 하락한 데다 자동차 판매가 9월 고점에서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내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앤드류 헌터 경제학자는 "강한 고용시장과 높아진 소비자 자신감이 소비 증가율을 몇 달간 계속 오르게 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가 13년 만에 최고치를 보이고, 기업재고가 호조를 나타내자 국채가는 오름폭을 줄였다.

국채가는 오후 들어 뉴욕증시가 다시 사상 최고치 행진을 하는 가운데 주말을 앞두고 게걸음 장세를 보였다.

전략가들은 이날 소비자물가에도 연준은 12월 금리 인상에 집착할 가능성이 크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차기 연준 의장 후보 지명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와 제롬 파웰 현 연준 이사에 이어 최근 존 테일러 스탠퍼드 경제학과 교수를 차기 의장 후보로 만났다.

슈왑센터 포 파이낸셜 리서치의 케이시 존스 수석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또 미국의 정책이 얼마나 펼쳐질 것인가에 관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며 잠재적으로 주말을 앞두고 투자자들을 안전자산인 국채로 몰리게 했다고 설명했다.

알리안츠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존 브레데무스 전략가는 "이달 지표를 해석하기 어렵다"며 "사람들은 에너지 가격이 허리케인 때문에 영향을 받았다고 예상했지만, 근원 CPI는 움직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브레데무스는 "연준이 우려하는 것은 물가가 왜 2%로 올라가지 않는 이유에 관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날도 연준 위원의 발언이 지속했지만,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CME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은 12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81.7% 반영했다. 전일에는 87%, 한 주 전에는 한때 93%였다.

◇ 외환 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무렵 뉴욕 외환 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11.87엔을 기록해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12.25엔보다 0.38엔(0.33%) 하락했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1819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833달러보다 0.0014달러(0.11%) 내렸다.

유로화는 엔화에 유로당 132.23엔에 거래돼 전장 가격인 132.84엔보다 0.61엔(0.46%) 낮아졌다.

파운드화는 달러화에 1.32912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32612달러보다 0.0003달러(0.22%) 강해졌다.

달러화는 시장 예상에 부합하지 못한 CPI 영향으로 엔화와 유로화에 수직으로 하락 출발했다. 달러화는 111.68엔까지 내렸다. 2주 내 최저치 수준이다.

전일 달러화는 미국의 9월 CPI 발표를 앞두고 경제지표 호조에도 엔화에는 내리고, 유로화에는 오르는 혼조세를 보였다.

BK 자산운용사는 달러화는 111.50엔에 주요 지지선을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외환 전략가들은 CPI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기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날 CPI는 고용시장 호조에도 물가가 여전히 약하다는 증거라고 진단했다.

CME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은 12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81% 반영했다. 전일에는 87% 정도였다.

ADS증권의 콘스탄티노스 앤티스 연구자는 "최근 달러의 약세는 낮은 물가에 대한 연준의 우려 결과"라며 "이날 소비자물가는 투자자들에게 자세히 관찰될 것이다"라고 CPI 발표 전에 지적했다.

앤티스는 "물가 지표가 완전한 강세를 보인다면 저물가에 대한 연준의 우려를 완화할 것이다"라며 "12월 금리 인상 가능성은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결과가 반대로 나온다면 달러 강세론자들에게 실망을 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스위스 투자은행 UBS는 달러화에 대한 유로화의 공정 가치를 1.30달러 부근으로 계산했다.

투자은행은 유럽중앙은행(ECB)이 유로화 강세에 대해서 더 인내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유로화가 이 수준까지 더 빠르게 오를 수 있다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은행은 "ECB가 유로화 강세에 대해서 더 인내하는 것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경기 회복이 확대되는 가운데 유로화가 그 수준으로 더 빠르게 수렴하게 하는 문을 열어준다"고 분석했다.

은행은 유로화에 대해서 장기 강세 전망을 하면서 2018년 말까지 1.25달러로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투자은행은 또 높은 임금과 약한 엔화 가치 때문에 일본에서도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지만, 일본은행(BOJ)이 G10 중앙은행 중 물가 상승에 가장 적게 반응할 것이기 때문에 달러화를 엔화에 대해서 과매수(롱)할 것을 추천했다.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가 13년 만에 최고치를 보이는 데다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 발언이 나오자 달러화가 유로화에 급격히 낙폭을 줄였다.

달러화는 오후 들어 뉴욕증시가 다시 사상 최고치 행진을 하는 가운데 엔화에 횡보했다. 유로화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발언 영향으로 달러화에 추가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핵협정을 미 의회와 동맹국들이 수정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고 밝힌 여파도 달러화에 우호적으로 작용했다고 마켓워치가 설명했다.

전략가들은 이날 소비자물가에도 연준은 12월 금리 인상에 집착할 가능성이 크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차기 연준 의장 후보 지명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와 제롬 파웰 현 연준 이사에 이어 최근 존 테일러 스탠퍼드 경제학과 교수를 차기 의장 후보로 만났다.

이날도 연준 위원의 발언이 지속했지만,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 원유 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85센트(1.7%) 상승한 51.4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WTI 가격은 주간 4% 넘게 상승했다.

유가는 중국 원유수입 증가와 이란을 둘러싼 지정학적 우려 등으로 올랐다.

프라이스 퓨쳐서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유가는 중국의 수입이 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핵협정을 파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 올랐다"고 말했다.

중국의 9월 원유수입은 하루 100만 배럴 증가한 900만 배럴을 기록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세계 가장 큰 원유 수입국인 중국의 수입이 증가해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ING 그룹은 중국의 수입은 지난 5월 이후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핵협정을 미 의회와 동맹국들이 수정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고 밝힌 것도 유가 상승에 일조했다.

미국의 원유채굴장비 수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커휴즈는 주간 미국의 원유채굴장비 수가 5개 감소한 743개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천연가스를 포함한 총채굴장비 수는 8개 줄어든 928개를 기록했다.

원유채굴장비수가 감소한다는 것은 그만큼 미국의 원유 채굴활동이 둔화한다는 의미다.

투자자들은 주요 산유국의 감산 합의 연장 여부에도 여전히 관심을 두고 있다.

PVM 오일 어소시에이츠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원유시장의 수급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PVM은 OPEC이 내년까지 시장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추가 감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PVM의 스티븐 브레녹 애널리스트는 "원유 시장 균형 상황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끝나버릴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브레녹 애널리스트는 "OPEC이 주도하는 감산은 원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지만, 추가 조치가 없다면 세계 원유 재고 감소세는 곧 흐지부지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