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국내 철강업계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보호 무역주의에 진땀을 흘리고 있다. 특히, 미국은 반덤핑과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무역확장법 232조 등 여러 종류의 칼끝을 국내 철강산업에 겨누고 있다.

미국의 이러한 '집중포화'에 일부 철강사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16일 한국무역협회(KITA)에 따르면 이날 기준 규제 또는 조사를 받는 중인 한국산 철강품목은 반덤핑 64개, 반덤핑ㆍ상계관세 6개, 세이프가드 16개 등 총 86개다.

전체(190개) 가운데서 절반에 육박한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철강제품에 대한 규제는 이미 상당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세계 각국 정부는 철강제품에 대한 제재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대표적인 국가가 미국이다. 미국은 이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치광이' 전략을 앞세워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을 성사시킬 정도로 압박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8월 포스코의 열연제품에 57%에 달하는 관세 폭탄을 떨어뜨렸다. 냉연제품은 무려 58%에 이른다. 사실상 포스코에 수출하지 말라는 경고다. 이에 포스코의 미국 합작사 UPI는 현지에서 소재를 공급받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는 이번 조치에 대해 재심 신청을 해놨다. 앞서 올해 초에는 미국 워싱턴에 통상 사무소를 열고 전략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정부와 소통을 위해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도 가입했다.

현대제철은 통상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을 기존 팀에서 실(室)로 격상하고, 그 아래 3개의 팀으로 나누는 등 대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제철의 일단 해당 물량을 다른 국가로 돌리고 있다.

미국의 관세 폭탄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 곳도 있다.

유정용 강관(OCTG)을 생산, 공급하는 넥스틸은 최근 무려 46%에 달하는 반덤핑 관세 부과 예비판정을 받았다.

매출의 80%에 달하는 미국 수출길이 험난해질 가능성에 넥스틸은 체질 개선에 한창이다. 자칫 대응이 늦어지면 존폐 갈림길에 빠질 수 있어서다.

넥스틸에서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임황빈 과장은 "내년 4월에 OCTG 관세에 대한 최종 판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만약을 대비해 OCTG 대신 기타 내수제품을 보강하고, 라인 파이프 부문을 강화하는 등 판매전략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철강업계의 시련은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 정부가 무역확장법 232조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어서다.

이 법은 특정 수입품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하면 추가 관세 부과, 수입제한 등 무역조치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입이 제한된다거나 중국처럼 수백%에 달하는 관세 폭탄이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미현 한국무역협회 통상협력실장은 "한국과 중국은 수출 품목이 겹치는 게 많다"면서 "중국산에 대한 규제로 우리나라의 물품 수출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같이 규제에 걸릴 수 있어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