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내년부터 우체국에서도 펀드를 살 수 있게 된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우체국과 지역 단위농협에서도 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준 데 따른 것으로, 공모펀드 활성화 방안이 뒤늦게 속력을 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금융당국에 집합투자증권 투자매매업과 투자중개업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애초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상반기 중으로 펀드 판매 예비인가를 신청하고 연내 펀드 판매를 할 계획이었지만, 관계 부처 간 협의 등에 시간이 걸려 일정이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정사업본부는 주무부처가 미래창조과학부다.

통상 당국의 예비인가와 본인가를 받는데 각각 2~3달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이르면 내년 7월부터 전국 223개 우체국에서도 펀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당국 인가를 받고 빠르면 내년 7월 1일부터 전국 시, 군, 구 단위에 있는 223개 총괄우체국에서부터 펀드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선 총괄우체국에서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향후 경과를 봐서 판매 범위를 더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큰 우려 사항은 불완전판매로, 특히 고령자 등에 대한 펀드판매 절차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 매뉴얼을 만드는 등 판매자들에게 관련 교육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4월 공모펀드 활성화를 위해 단위농협 등 상호금융사와 저축은행 등에서도 공모펀드를 팔 수 있게 규제를 완화했다.

앞서 북서울농협이 지난 1월 집합투자증권 투자매매업과 투자중개업 예비인가를 신청하며 펀드 판매 물꼬를 텄다.

북서울농협은 지난 6월부터 펀드 판매에 들어갔으며, 천안·전주·순천 농업협동조합과 서울 대구 축산업협동조합 등 다른 지역 단위 농·축협에서도 현재 집합투자업 예비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금감원에 따르면 2분기 말 기준 사모펀드는 전분기보다 11조원(4.2%) 늘어난 271조원을 기록, 공모펀드(223조원)를 수개월째 추월했다.

한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이제 와서 공모펀드 시장을 살린다는 게 쉽지는 않지만,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구나 군 단위에서 펀드 가입자들이 늘면 가입자나 수탁고 늘리기에 보탬이 될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작년에 내놓았던 대책들이 이제야 좀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