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최근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가 금융완화의 부작용을 부쩍 많이 언급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향후 물가 상승 속도가 빨라지면 일본은행이 정책 변경을 검토할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를 미리 보내는 것일 수 있다고 16일 분석했다.

구로다 총재는 지난 13일 스위스 취리히대학 강연에서 "저금리 환경이 금융기관의 경영 체력에 끼치는 영향은 누적적이다"며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의 상황을 폭넓게 살펴 금융 정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장기 금리가 지나치게 떨어지면 보험이나 연금의 운용 여건을 악화시키고 "이는 심리적인 측면을 통해 경제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금리가 계속되면 금융중개기능이 저하되고 금융완화 효과가 반전될 리스크가 있다고 언급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은행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강연 자료에서 금융완화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1페이지 가까이 서술돼 있다며, 구로다 총재가 부작용 설명에 이만큼 시간을 할애한 것은 드물다고 판단했다.

금융완화 부작용을 둔 일본은행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 10월 30~31일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나온 주요 의견을 취합한 요약문에서도 비슷한 시각이 확인된다.

일부 위원은 "(물가) 목표 달성을 서두르기 위해 극단적인 정책을 쓰면 금융 불균형 축적과 금융중개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다"며 "위험자산을 매입할 때 효과뿐만 아니라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부작용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니혼게이자이는 기존보다 과감한 표현을 사용해 부작용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늘었다고 평가했다.

현재 일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7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고, 노동 시장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후지쓰종합연구소는 "물가 상승률이 1%를 넘으면 (0% 부근으로 설정된) 장기 금리 목표치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신문은 일본은행의 정책 조정론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물가 상승세가 가팔라지면 정책 조정을 검토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앞서 금융완화 효과와 부작용을 균형있게 전달해 운신의 폭을 넓혀두고 싶은 것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