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채권시장에 미칠 영향에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15일 오후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며 추경 편성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최근 고용 지표 악화에 대응해 정부가 일자리 해법으로 추경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10만4천 명 증가하는 데 그쳐 8년 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증가 폭을 나타냈다.

시장 참가자들은 추경이 확정될 경우, 채권시장에 강세(금리 하락)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 악화에 정부가 추경까지 편성한 판국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려 경기에 브레이크를 잡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금통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통화정책 기조가 추경 편성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시장에서는 별로 설득력을 얻지 못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정부가 추경을 편성하는 등 경기를 살리려는 분위기가 강해지면 한은이 추가로 금리를 올리기 어려울 것이다"며 "한미 금리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지만, 한은도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추경 편성이 국채 발행 확대로 이어질 경우 시장 금리에 상승 압력을 가할 수 있지만,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참가자들의 대체적 시각이다.

작년 세계잉여금과 올해 예상되는 초과 세수를 고려하면 정부가 적자 국채 발행 없이도 10조∼15조 원의 추경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작년 6월 추경안(11조2천억 원) 재원도 당해년도 초과 세수 8조8천억 원과 작년 세계잉여금 1조1천억 원, 기금 여유 자금 1조3천억 원으로 마련한 바 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숫자를 봐야겠지만, 재정 건전성 악화 비판 등을 고려하면 두 자릿수(10조 원) 이상으로 편성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채권에 숏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