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대규모 금융완화 부작용을 둘러싸고 일본은행(BOJ) 내부에서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5일 보도했다.

하라다 유타카 일본은행 정책 심의위원은 4일 한 강연에서 조기 금리 인상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고 같은 리플레이션파인 와카타베 마사즈미 부총재도 금리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를 비롯한 다른 일부 위원들은 금융완화 장기화에 따른 은행 수익 감소 등 부작용을 더욱 걱정하기 시작했다. 니혼게이자이는 향후 물가 동향에 따라 일본은행 위원들의 의견이 갈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하라다 위원은 전일 강연에서 "시장이 금리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지만, 실제로 (금리를) 올리면 금융기관은 큰 타격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만약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채권 가격과 주가 하락, 엔화 강세로 기업 경영이 악화돼 신용 비용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다.

2017회계연도 결산에 따르면 80개 지방은행·그룹 가운데 약 60%가 최종이익 감소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이 내년 1월에 장기 금리(10년물 국채 금리) 목표치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단기 정책금리를 올리면 엔화가 강세를 나타낼 우려가 있어 우선 장기 금리를 조정하리라는 예상이 많은데, 하라다 위원은 이와 같은 견해를 일축한 것이다.

와카타베 부총재도 그동안 "디플레이션 위기가 있다면 주저 없이 추가 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해왔다.

하지만 초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주장은 시장뿐만 아니라 일본은행 내에서도 대두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사쿠라이 마코토 위원은 지난 5월 말 강연에서 "물가가 상승해도 결과적으로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본말전도라고 본다"며 완화 부작용을 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로다 총재도 6월 기자회견에서 저금리 환경이 장기화하면 금융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 일본은행 간부는 "부작용을 더욱 주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니혼게이자이는 와카타베 위원이 구로다 총재와 보조를 맞추는 것과 관련해 "현재 기본적인 생각은 같지만 향후 적절히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판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며, 일본은행의 의견 분열 국면을 부정할 수 없게 됐다고 분석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