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다소 침체된 모습을 보이면서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나 중국 정부 및 지방정부가 이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방정부 수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동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장기적인 매커니즘'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1월 중순 이후 지방정부 수장들은 이에 맞춰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주택가격 급등을 막고자 마련했던 규제 정책을 완화할 수 있다는 기대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주택가격 상승 제한이나 전매 제한 등이 부동산 규제 정책에 포함된다.

SCMP에 따르면 1월 중순 이후 최소 6개 이상의 성(省)에서 3월 예정된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각 성의 인민대회에서 '주택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토지 가격과 시장 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푸젠성과 광둥성, 후난성, 허난성, 후베이성에다 베이징이 여기에 포함됐다.

지난 1월 9일 베이징시가 부동산 규제를 완화한 이후에는 어떤 완화정책도 나오지 않았다.

중국 R&D 인스티튜트의 얀 웨진 리서치 디렉터는 "일부 중국 도시들이 지난 12월 고위 당국의 개입없이 기존 규제를 완화한 이후에 더 많은 시들이 뒤따를 것이란 기대가 커졌다. 부동산 시장은 '전망'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국은 분위기를 약간 가라앉힐 필요를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일 하이난성의 하이커우시는 규제 완화 기대가 커짐에 따라 오히려 규제를 강화했다.

관영 씽크탱크인 중국 사회과학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투기 억제를 위해 주택 구입 제한과 계약금 요건을 유지하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부동산 시장에서 소폭 조정이 나타난 이후에 투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경향이나 주택 구입을 지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