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국내외 경기가 둔화하면서 일본은행 추가 금융완화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3일 보도했다.

신문은 정책금리 인하와 같은 본격적인 대응은 엔화 급등처럼 큰 혼란이 일어났을 때를 위해 남겨둘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 정책 지침(포워드 가이던스) 수정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추가 완화 수단으로 장단기 금리 인하와 자산매입 확대 등을 점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마이너스 수준인 단기 정책금리와 '0% 정도'의 장기금리 목표치를 더 낮추면 금융기관 수익성이 줄어들 우려가 있다. 기관투자자들의 자산 운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 다른 수단으로 거론되는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확대도 주가 왜곡 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일본은행 내에서는 급격한 엔화 강세 진행과 같은 심각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다.

JP모건증권 관계자는 "추가 완화는 달러당 엔화 가치가 100엔을 돌파하는 경우에 이뤄질 것"이라고 밀했다.

다만 니혼게이자이는 현재의 경기둔화를 방관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좋은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일본은행이 포워드 가이던스를 수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일본은행은 2013년 4월 양적·질적 금융완화 정책을 도입한 이후 금융완화를 끈질기게 지속하겠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세 개의 지침을 도입했다. 장기금리 하락을 유도해 엔화 강세 방지 효과를 노린 것이다.

해당 지침은 ▲2% 물가목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시점까지 양적·질적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 ▲자금공급량 확대를 소비자물가 상승률(신선식품 제외)이 안정적으로 2%를 넘을 때까지 지속 ▲현재 매우 낮은 장단기 금리를 소비세율 인상 영향을 포함한 경제·물가 불확실성을 고려해 당분간 유지한다는 것이다.

신문은 해당 지침의 표현이 모두 모호한 측면이 있다며, 이를 명확하게 하면 일본은행의 완화 스탠스가 더욱 오래 이어지리라는 전망이 확산하리라고 내다봤다.

신문은 정책 지침 가운데 세 번째 지침을 올해 여름에 걸쳐 수정하는 것이 과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10월로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의 영향이 불투명한 가운데, 장단기 금리의 최저 수준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임을 시사하는 표현으로 고칠 수 있다는 추측이다.

다만 일본은행이 강조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시장 참가자들이 완화 정책 장기화를 예상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어 해당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면 지침 변경의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일본은행은 14일부터 이틀간 금융정책 결정 회의를 개최한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