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해외기업에 대해 잘못된 대우를 한 수십곳 지방정부의 명단을 공개하고 망신을 줬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중국의 역할이 위협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해외 투자자들에 어필하기 위한 노력에 나선 것이다.

중국 회계감사원은 분기 보고서를 통해 45개 지방 당국이 무단으로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사업면허 발급을 지연시키는 등 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일례로 후난성 정부는 지난 2016년 3월 중앙정부가 해외기업들로부터 받는 서비스 수수료를 공식 폐기했음에도 작년 말 기준 46개 해외기업으로부터 477만 위안(약 8억원)의 수수료를 징수했다.

산시성과 후난성, 내몽골 자치구, 닝샤후이 지방정부는 3영업일 내에 해외기업 등록절차를 마무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감사원은 통상 빈곤 감축과 오염 통제, 금융위험 관리, 사업비용 축소, 사업환경 개선 등과 관련한 분야의 정책과 규칙을 지방정부가 잘 이행하는지 분기 보고서를 발표한다.

그러나 해외 투자자를 부당대우한 지방정부 명단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매체는 말했다.

중국 정부는 6가지 우선순위 경제정책에 해외 투자를 명시해놓고 있다.

회계감사원이 공개한 다른 내용을 보면 다수의 지방정부가 관리 실패와 자금 부족으로 핵심 국가 프로젝트 수행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난성 내의 두 개 도시를 연결하는 136억5천만위 위안 규모의 프로젝트는 승인과정이 지연되면서 1년 동안 전혀 진전이 없었다.

이에 더해 총 투자 규모가 139억4천만 위안에 이르는 32개의 인프라와 지역사회 개선 프로젝트는 1년 이상 늦어졌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