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기업의 상장 폐지 문제를 놓고 최근 몇 주 사이에 백악관의 관심이 고조됐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부 백악관 관계자들은 이 문제가 '최우선순위(top priority)'라고 평가하기도 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그러나 백악관 관료들은 이 의제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이슈는 아니라면서 만약 협상 의제에 포함하면 논의가 또다시 결렬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지난 주말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 당국은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상장 폐지와 미국 공적 펀드의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 차단 등 미국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가 중국으로 유입되는 것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 고문이자 허드슨 연구소의 소장인 마이클 필스버리는 "(중국에 대한) 압박을 한 단계 높이는 또 다른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봄 중국과 미국의 협상이 결렬됐을 때 투자제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이슈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 내의 대중 매파와 온건파의 입장도 다시 한번 갈렸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정책국장은 이런 조치를 옹호했으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주의를 촉구했다.

매체는 중국기업의 상장 폐지를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것에는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의회가 초당적으로 지난여름 3년 동안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지 않은 중국 기업들의 상장 폐지를 제안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시했지만, 의회가 교착상태를 보이는 상황에서 입법은 통과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상장기업과 증권 거래소를 관장하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역시 독립 기구로 구성돼 있어 백악관의 명령을 따를 의무는 없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가 대중 관세 부과 때와 마찬가지로 국가안보를 이유로 일방적으로 제재를 가할 가능성은 있다.

이번 조치를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은 금융시장 및 경제에 파괴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고, 무역전쟁으로 미국인 투자자와 공적연금이 또 다른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버크레스트 에셋매니지먼트의 패트릭 초바넥 매니징 디렉터는 트위터를 통해 "근본적인 우려는 타당하지만 엄청난 부수적 피해를 주지 않고 어떻게 이 문제를 다룰 수 있을지는 매우 까다롭다"면서 "한꺼번에 중국기업을 갑작스럽게 상장 폐지하면 시장에 분명히 충격파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기업에 대한 미국의 불만은 지배구조와 재무 상태를 둘러싼 투명성 부족 문제로 집중된다.

미국 산업계에서는 중국이 기업의 재무 상태에 관한 일부 회계감사 보고서를 국가 기밀로 분류하거나 회계 감사 자료의 국경간 이전을 불법화하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비판해왔다.

지난 2015년 빅4 회계법인의 중국 계열사들은 미 SEC에 중국 기업에 대한 회계감사 서류의 제출을 거부한 것과 관련한 이의를 받았으며 각 법인은 50만달러의 벌금을 냈다.

미국법원이 이들 회계법인이 미국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