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임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기존 관세 철폐 문제로 무역합의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미국은 1단계 무역합의에서 오는 12월15일 예고한 관세만 취소할지 아니면 기존의 관세 철폐도 약속할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협상단은 관세 유예와 관련해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최대한의 것을 얻어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미국은 합의 이행장치의 일부로 관세를 레버리지로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중국이 합의에 따라 약속을 지킬 때에만 관세를 줄여주겠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는 이날 뉴욕 이코노믹클럽 연설에서 "중국과의 엄청난 1단계 무역합의가 곧 이뤄질 것"이라면서도 "만약 합의가 나오지 않는다면 관세를 상당히 높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당초 지난 9월1일 발효된 1천110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에 반대했었다.

그러나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이러한 견해에도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최근 부과한 관세를 무역협상의 레버리지로 보고 있으며 중국으로부터 어떤 약속도 없이 이런 관세를 폐기하고 싶어하지는 않는 상황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로펌 킹앤스팰딩의 파트너이자 라이트하이저를 보좌한 적이 있는 스티븐 본은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구조적 변화를 빠르게 하면 할수록 중국에는 더 이득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세 철폐를 둘러싼 혼선은 지난주 중국 상무부가 미국과 단계적 관세 폐기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힌 이후 시작됐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그같은 약속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의 웬디 커틀러 매니징디렉터는 "이번 무역협상팀은 합의를 마무리할 능력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1단계 합의는 칠레가 이달 중순 예정됐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돌연 취소하기로 하면서 더 어려워졌다. 양국이 합의 서명 장소를 찾는 일이 보태졌기 때문이다.

무역 전문가들은 미국 정부의 융통성 없는 외교 의례와 분열적 이슈들이 합의 서명을 위한 회담 일정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합의가 충분한 힘과 지속력을 가지려면 양국의 정상이 회담에 참여해야 한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미국 행정부 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관세를 결국 미국 기업이나 소비자들이 부담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입장도 존재한다.

복수의 소식통은 중국이 트럼프 행정부 내의 이런 반대 의견과 관세 폐기 노력에 나선 미국 업계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관세 철폐에 대해서는 매우 꺼리는 입장이다.

미국의 무역 관료를 지낸 바 있는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거래를 종결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그는 여지를 열어두는 것을 좋아한다. 더 극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오와에서 무역합의 서명식을 가질 수 있다면서 무역합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는 목적을 드러낸 바 있다.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은 1단계 합의에만 서명하고 이후 단계에서 중국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합의에 대한 비판을 무마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금 미국과 중국 모두는 향후 단계의 무역합의 전망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그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형태의 합의를 주장하는 모양새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