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이번 주(25일~29일) 중국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소식과 홍콩 인권법안(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 처리 방향에 주목하며 등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는 1단계 무역합의를 둘러싸고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주 미 상하원에서 홍콩 인권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법안에 서명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법안이 초당적인 지지를 받음에 따라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도 의회는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재의결할 수 있다.

지난주 중국이 미국의 고위급 무역협상단의 방중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주 대면 무역회담이 성사될지도 관심사다.

지난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주대비 0.2% 하락해 2주 연속 떨어졌다. 대형주 중심의 CSI300지수도 0.7% 하락했다.

같은 기간 선전종합지수는 0.1% 올라 한 주 만에 상승세를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인권법안 서명과 관련해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지난 주말 백악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에 대한 질문에 "(백악관으로) 넘어오고 있다. 잘 살펴보겠다"고만 답했다.

미 언론은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거부권 행사' 가능성도 열어뒀다고 전했다.

또한 홍콩 사태와 관련해 미국의 무역압박이 영향을 미쳤다는 언급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이 홍콩에 진입하지 않은 유일한 이유는 무역협상에 영향받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면서 "내가 아니었다면 홍콩은 14분 만에 없어졌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무역합의와 관련해서는 중국이 합의를 더 원한다는 발언을 되풀이하며 앞선 시진핑 주석의 발언을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시 주석이 사용한 '평등'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나도 '이건 대등한 합의가 될 수 없다. 우리가 바닥에서 시작한다면 당신들은 이미 천장에 있다'고 시 주석에게 말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미·중간 대등한 합의는 어렵다는 압박인 셈이다.

무역합의가 매우 가까워졌다는 기존의 발언도 덧붙였다.

이번 주에는 미·중 고위급 대면회담 성사 여부도 특히 관심을 끈다

지난주 보도에 따르면 중국 무역협상단을 이끄는 류허 중국 부총리는 미국 추수감사절(28일) 이전에 대면 협상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대면 협상의 용의가 있다"면서도 즉각 확답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말에는 중국 정부로부터 무역협상 분위기에 긍정적 영향을 줄 만한 소식도 나왔다.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사무국은 배포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한 벌금을 높이겠다고 밝히고 지식재산권 절도와 관련해 처벌의 기준을 낮추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식재산권 보호 문제는 무역협상에서 미국 정부가 요구하는 의제 가운데 하나이다.

중국 정부는 또 2022년까지 빈번한 지식재산권 침해를 줄일 계획이며 피해자 보상을 쉽게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류 부총리는 지난주 발언에서 국유기업 개혁에 나설 계획이며 금융분야를 개방하고 지식재산권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무역협상에서 미국의 핵심 요구 사항들이다.

이번주 나올 경제지표로는 27일(수) 발표될 10월 공업이익 지표가 있다.

지난 9월에는 전년대비 5.3% 감소를 기록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