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소비가 직격탄을 맞음에 따라 각 개인들에게 소비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경제매체 차이신이 24일 보도했다.

중국 최고정책 자문회의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인 주정푸(朱征夫) 중화전국변호사 협회 부회장은 중국 정부가 개인 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팬데믹 보조금으로 각 개인당 2천위안(약 35만원)씩 나눠주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난 22일 제안했다.

주 부회장은 보조금을 지급하게 되면 코로나 19로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중소기업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천위안은 지난해 중국 개인들의 월간 평균 지출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미국에서도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모든 미국 성인들에게 1천달러의 보조금을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의원들은 위기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 매달 최대 2천달러씩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차이신은 그러나 직접적인 보조금 지급은 비용이 많이 들고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반대 의견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14억 인구에 현금을 지급하게 되면 중국 중앙정부가 최소한 2조8천억위안의 비용을 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중국 연간 예산의 1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베이징대학의 광화경영대학의 류차오 학장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적자 비율을 소폭 올리더라도 이처럼 큰 규모의 지출을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1~2월 소매판매는 전년동기대비 20.5% 감소했으며 레스토랑 매출은 40% 이상 감소했다.

난징과 지난, 닝보 등은 소비 진작을 위해 상품권을 도입하기도 했다.

한편 홍콩은 지난달 18세 이상 700만명의 영주권자에게 1만홍콩달러(약 162만원)씩 나눠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