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경제와 정부 세입에 큰 충격을 주면서 중국정부가 인프라 투자를 위한 지방정부의 추가적인 채권발행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차이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재정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방정부에 대한 1조위안(약 174조원) 규모의 2020년 특수목적채권을 조기 할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조2천900억위원의 특수목적채권 조기발행이 승인된 바 있다.

재정부의 왕커빈은 브리핑에서 "지방정부에 가능한 한 빨리 1조위안 규모의 특수목적채권을 위한 적절한 프로젝트를 찾도록 지금 지시했으며 채권발행을 준비해 5월 말까지 완료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앞서 승인된 1조2천900억위안 규모의 쿼터는 의회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규정상 인정되는 최대치다.

이 때문에 1조위안의 추가발행은 전인대에 의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전인대 상무위원회의 다음 회동은 이달 말께 예정돼 있어 이때 허가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차이신은 말했다.

특수목적채권은 인프라와 공공복지 프로젝트를 위한 것으로 이익을 낼 수 있어야 하고 이 프로젝트를 통한 수입으로 채권을 갚아야 한다.

'일반채권'이 정부 재정수입으로 상환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발행 쿼터가 3조5천억위안이나 최대 4조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에는 2조1천500억위안이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