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을 통해 해외 국가에 대출에 나선 것을 대규모 탕감해줘야 한다는 압박에 처할 수 있게 됐다고 CNBC 방송이 10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을 인용해 진단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정책을 통한 대규모 인프라 건설로 해외 국가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이들 채무국의 부채 상환능력이 급격히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금융기관들은 일대일로 정책과 관련을 맺고 있는 국가들에 수천억달러의 자금을 제공했다.

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의 카호 유 선임 아시아 애널리스트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관련을 맺고 있는 많은 국가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하고자 중국으로부터 대규모 차입을 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경제가 혼란에 빠졌고 이는 상환 계획을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대규모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스리랑카, 파키스탄 등이다.

그러나 이들 국가는 봉쇄 정책으로 경제가 멈춘 상태라고 로펌 베이커매킨지의 사이먼 륭 파트너가 지적했다.

또한 코로나19가 종종 노동력과 물품 공격에 크게 의존하는 프로젝트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륭 파트너는 "코로나19로 수출이 감소하고 국내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국 통화의 상당한 절하가 유도됐다. 이는 차입자가 중국 은행에 대해 외화표시 부채를 상환할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각국의 대규모 재정 부양책으로 내수는 늘겠지만, 수출 수요가 감소하면서 통화가치의 하락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참여하고 있는 국가는 130개국 이상으로 집계되며 대부분은 유럽과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지의 국가다.

전문가들은 특히 파키스탄과 스리랑카의 상황의 최악이라면서 코로나19로 올해 전반적인 부채 의무를 감당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