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와 삼성화재의 합작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이 무산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26일 "카카오페이 주도로 삼성화재와 추진해왔던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위한 논의를 중단하고, 카카오 단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카카오와 삼성화재는 카카오페이가 지분율 50%로 경영권을 보유하고 삼성화재가 전략적 동반자로서 15~20% 수준의 지분을 보유하는 합작 디지털 손보사를 설립할 계획이었다.

양사는 지난해 9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올 상반기 중 금융위원회 예비인가 신청을 목표로 세부사항을 논의해왔다.

그러나 양사는 개인용 자동차보험 진출 여부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온라인 차 보험 진출을 예비인가 신청서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삼성화재는 정부의 보험료 통제를 받는 차 보험 사업을 신생 법인에서 중복으로 영위한다는 점에 난감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는 새로운 파트너 없이 단독으로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삼성화재와의 제휴는 이어갈 계획이며,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설립 작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전일 카카오 생태계를 활용한 고객서비스 협업, 생활밀착형보험 독점 공급 등의 형태로 전략적 제휴를 이어가기로 하고 서울 서초동 삼성화재 본사에서 신시장 진출을 위한 포괄적 업무제휴를 맺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