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부양책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백악관과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 주까지 합의를 완료하고 다음 주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는 협상 일정에 합의했다.

5일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백악관 고위 관료들은 실업수당과 세입자 보호와 관련해 "매우 구체적인 제안"을 민주당에 전했다고 전날 밝혔다. 그동안 논쟁을 벌여온 양측이 합의에 한발짝 다가서려는 모습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 찰스 슈머 상원 원내대표(민주당),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그리고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번 주까지 합의안을 도출하고, 다음 주 하원·상원에서 타결하는 일정에 합의했다.

이들은 5일에도 회동할 예정이다.

협상 타결이 안 될 경우 행정명령을 통해 독자적인 부양책을 실행하겠다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협상 일정 합의에 기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행정 명령) 서명을 할 필요가 없을지 모른다. (부양책 합의)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상원 다수당인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백악관과 민주당이 합의한다면 자신이 일부 반대하는 내용이 있더라도 지지를 보내겠다며 협상안 타결에 힘을 보탰다.

코로나19 1차 부양책에서 나왔던 주당 600달러의 추가 실업급여가 지난달을 끝으로 종료되며 약 3천만명의 미국인이 '소득 절벽'에 부닥쳤다.

강제퇴거 금지명령도 함께 종료돼 홈리스를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미국의 소비 회복이 추가 부양책에 달렸지만 미 정치권은 규모와 내용을 두고 견해차를 쉽게 좁히지 못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