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은 올해 금리 인상 대신 유동성을 줄이고 거시 규제 조치를 동원해 신용 증가세를 둔화시킬 것이라고 UBS 왕타오 이코노미스트가 진단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3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 기고를 통해 중국 정부가 사회융자총량(TSF) 증가율 목표치를 '명목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대체로 일치시킬 것이라면서 "유동성 축소와 긴축적 거시 건전성 규제 규칙, 국채 발행 감소와 지속적인 그림자 신용 억제를 통해서 이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중국이 올해 가을께 레포 금리와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입찰금리를 5bp 인상하는 것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경기 회복세가 지금 예상하는 것보다 견조하고 미국 국채금리 상승으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 인민은행이 금리를 더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또한 중국 정부가 부동산 관련 신용과 규제가 덜한 온라인 대출, 플랫폼 형태의 거대 인터넷 기업에 대한 반독점 캠페인과 관련해서는 강경한 기조를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정책 정상화에 따른 부정적 충격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중소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 정책을 연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연중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중국 정부는 '신중한' 통화정책 기조를 재확인하는 한편 '유연하고, 적절한' 정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올해 2%를 밑돌아 정부 목표치 3%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정부의 정책 정상화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시 레버리지와 리스크를 억제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