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의 연임안에 대해 중립 결정을 내렸다. 최근 정치권이 잇달아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국민연금은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9일 회의를 열고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해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이날 수탁위 논의의 핵심은 최 회장 연임 건이었다. 포스코는 오는 12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최 회장의 연임 안건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수탁위는 최 회장에 대해서는 중립, 그 외 사내이사 후보에 대해서는 회사 측 제안에 찬성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최정우 대표이사 회장 후보에 대해 수탁자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에 따라 반대 사유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찬성한다는 의견과 최근 빈번한 산업재해 발생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의 책임 등이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공존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은 "지침에서 규정하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중립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포스코 지분 11.17%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하지만 전체 주주 중 소액주주 비중은 74.3%에 이를 정도로 비중 차이가 크다. 최 회장이 연임하려면 주총에 출석한 주주의 과반수 찬성을 얻어내야 하는 만큼 국민연금의 판단에 상당한 관심이 쏠렸다.

국민연금이 중립 결정을 내림에 따라 다른 주요 주주의 선택이 주목받게 됐다. 현재 포스코의 지분은 씨티은행이 7.41%, 우리사주조합이 1.68%다.

최근 여당과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연일 커지고 있다.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포스코의 산업재해가 크게 늘었다는 이유였다.

지난달 15일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연금을 겨냥해 포스코를 콕 집어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시행해 달라며 반대표 행사를 압박한 바 있다.

이달 초에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최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는 제목의 토론회를 여는 한편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포스코 경영진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사주를 매입했다며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연금 수탁위는 포스코 주총 안건에 대해 재무제표 승인과 정관 일부 변경 승인의 건에 찬성했다.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선 보상수준을 결정할 때 경영 성과와 연계한다는 회사 측 소명이 부족하다며 반대 의결을 결정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