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신산업 제조장비 개발 로드맵과 관련해 "오는 2030년까지 수입 의존도가 84%에서 34%로 감소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 강화 위원회에서 "빅3 플러스(+) 나노 등 4개 분야 31개 품목을 선정하고, 내년 200억원 예산지원 등 소부장 특별회계를 통한 연구개발(R&D) 신속지원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빅3는 미래차와 반도체, 바이오 분야를 의미한다.

홍 부총리는 개발 로드맵이 제대로 이행될 경우 1조8천억원 규모의 수입대체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봤다.

그는 수요ㆍ공급기업 간 협력사업 승인의 건도 처리했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국내기업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에 속도를 내고자 통상 대비(평균 6건) 약 2배의 11건의 협력사업(모델)을 발굴해 승인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협력사업 최초로 개별기업이 아니라 주요 산업의 핵심 밸류체인을 고려해 선정했다"면서 "5개 소부장 특화단지별로 1개씩 첨단소재 및 장비를 개발, 상용화하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소개했다.

경기도는 반도체, 충북은 이차전지, 충남은 디스플레이, 전북은 탄소 소재, 경남은 첨단기계를 담당한다.

홍 부총리는 "최근 수급 차질 조기 극복을 위한 차량용 반도체 부품 2건과 함께, 5세대 이동통신(5G)ㆍ이차전지ㆍ친환경ㆍ재해예방 등 분야 소재, 장비 4건도 개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승인사업에 대해 R&D, 자금, 세제, 인력, 규제 특례 등을 촘촘하게 지원할 것"이라며 "2026년까지 2천700억원의 민간투자, 약 1천명의 신규고용 창출이 기대된다"고 했다.

소부장 분야 미래선도형 R&D 추진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100+85대 R&D 핵심품목'에 미래 공급망 선점을 위한 65대 품목의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소재분야 미래기술 연구실 100개를 구축하고, 우수과제의 경우 8년 이상 장기적 지원이 가능한 '갱신 R&D'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100+85대 R&D 핵심품목에 대해서도 핵심소재 연구단을 2025년까지 100개로 확대하고, 소부장 R&D 전문인력을 7천명 양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글로벌 기술경쟁 심화로 기업 간 특허분쟁 위험이 지속함에 따라 소부장ㆍ빅3 등을 중심으로 지식재산권 R&D 확산, 기술 보호 전략을 제공할 계획이다. 분쟁위험 조기진단 서비스도 대폭 확대한다.

홍 부총리는 "특허분쟁 대응 전략 지원대상 규모와 한도를 대폭 확대하고, 특허분쟁 경영난 중소기업 대상 긴급경영안정 자금도 신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요소수 사태를 계기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 3천941개를 중심으로 근본적인 수급 안정화 방안도 별도 마련할 방침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