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는 러시아가 곧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는 우려에 급락했다.

11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03.53포인트(1.43%) 하락한 34,738.06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85.44포인트(1.90%) 떨어진 4,418.64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394.49포인트(2.78%) 급락한 13,791.15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우려 속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을 주시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앞서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있는 미국인들에게 "상황이 순식간에 나빠질 수 있다"라며 즉시 떠날 것을 권고했다.

이날 영국이 장중에 우크라이나에 있는 자국민들에게 철수 권고를 내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빠르게 고조됐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엔화 가치가 오후 들어 가파르게 오르고,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장중 5% 이상 올라 배럴당 94달러를 돌파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오후 들어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의 군사행동이 "당장이라도" 일어날 수 있다면서 우크라이나에 있는 모든 미국인에게 우크라이나를 24~48시간 내 철수하라고 촉구하면서 분위기는 악화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동계 올림픽 기간이 끝나기 전에도 군사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며 미국인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말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인 긴축 우려를 반영하며 개장 초부터 2%를 웃도는 수준을 유지하던 10년물 국채금리는 10bp가량 하락하며 1.91% 수준까지 떨어졌다.

금리가 하락했다는 것은 채권 가격은 올랐다는 의미다.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국채로 몰려들면서 국채 가격은 상승했다.

전날 1.63%까지 올랐던 2년물 국채금리도 10bp가량 밀리며 1.48% 수준까지 떨어졌다.

증시의 주요 지수들도 낙폭을 빠르게 확대했다. 나스닥지수는 한때 3% 이상 밀렸고, S&P500지수는 2% 이상 떨어졌다.

전날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연준 긴축에 대한 우려는 유지됐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연준이 7번 금리를 25bp씩 인상해갈 것으로 예상했으나, 연준이 한 번에 50bp 인상은 단행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연준이 3월에 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이 크며, 5월에도 50bp를 추가로 올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씨티도 올해 3월에 연준이 금리를 50bp 인상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며, 이후 4회 더 25bp씩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날 발표된 미국 소비자들의 경제 신뢰도는 전달보다 크게 악화했다.

미시간대학이 발표한 2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61.7로 집계됐다. 직전 달 확정치인 67.2보다도 큰 폭 하락한 것으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67보다도 낮았다.

S&P500 지수 내 9개 섹터가 하락하고, 에너지와 유틸리티 업종만이 상승했다.

에너지주는 유가 상승에 2% 이상 올랐다. 기술주는 3% 이상 하락했으며, 임의소비재와 통신 관련주는 2% 이상 떨어졌다.

질로우의 주가는 회사가 깜짝 순익을 발표한 영향으로 13% 이상 올랐다.

언더아머의 주가는 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웃돌았음에도 공급망 우려에 12% 이상 하락했다.

어펌의 주가는 분기 손실 확대 소식에 20% 이상 떨어졌다.

익스피디아 주가는 분기 순익이 예상치를 웃돌았다는 소식에도 2% 이상 하락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의 주가는 투자회사 에드워드 존스가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했다는 소식 이후 3% 이상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우려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연준의 공격적 긴축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질 경우 긴축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LPL 파이낸셜의 리안 데트릭 시장 전략가는 CNBC에 지정학적 긴장에 따른 시장의 반응은 충돌이 오래가지 않는 한 통상 빠르게 회복된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주요 갈등은 파괴적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증시가 지정학적 충돌은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다른 주요 지정학적 사건들을 들여다보면 주가는 항상 이를 별다른 이벤트로 보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미즈호 증권의 알렉스 펠레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은 금리가 오르는 환경에서는 가장 매파적인 연준 위원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정책은 궁극적으로 금리 결정 위원회의 중간값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몇 년 만에 첫 금리 인상에 나설 때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합의를 모색하려할 것"이라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일부 정책 당국자들의 시각에 부담을 주겠지만, 동시에 수익률 곡선 평탄화는 많은 다른 정책 당국자들을 주저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익률 곡선 평탄화는 장기물과 단기물 국채금리 간의 스프레드(차이)가 좁혀질 때 나타나며 이는 통상 경기 둔화 신호로 해석된다. 평탄화가 심화해 금리 스프레드가 역전될 경우 시장은 이를 경기 침체의 전조로 해석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올해 3월 연준이 금리를 25bp 인상할 가능성은 47.9%, 50bp 인상 가능성은 52.1%에 달했다. 이는 전날 기록한 6.3%와 93.8%에서 크게 바뀐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3.45포인트(14.43%) 급등한 27.36을 기록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