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양 정책이 원인이란 진단에 동의 안 해!"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백악관이 래리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의 인플레이션 원인 진단에 반박했다고 CNBC가 9일(이하 현지 시각) 보도했다.

백악관의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머스가 지난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일부 정책이 인플레를 유발했다고 진단한 점을 인정하느냐'는 기자 질문에 "현 시점에서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사키는 "지난해 실행된 2조 달러의 코로나19 대응 (재정) 패키지 덕택에 미 경제가 계속 나락으로 빠져들지 않을 수 있었다"면서, 등교 수업 등이 이어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키는 그러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유가가 상승한 것 등이 높은 인플레를 초래했다고 강조했다.

사키는 지난달 25일 브리핑에서 "소비자 물가 급등을 고려해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 중국에 매긴 관세가 인플레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CNBC는 사키의 해명이 바이든 대통령의 10일 인플레 관련 연설을 앞두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지난해부터 연준의 방만한 통화 기조가 인플레를 유발했다고 지적해온 서머스는 지난 3월 12일 블룸버그 TV 회견에서도 바이든 행정부가 높은 인플레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탓으로 돌린다고 비판했다.

서머스는 당시 회견에서 또 "물가 상승이 기업의 탐욕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기업 신뢰 약화와 투자 감소를 초래해 인플레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jks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