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달러화가 주초반부터 강세 흐름을 되찾았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에도 매파적인 태세를 되레 강화하면서다. 연준은 시장이 너무 앞서 간다며 명시적인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급락했던 미국 국채 수익률도 상승세로 돌아서며 달러화 강세를 뒷받침했다.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14일 오전 9시 현재(이하 미국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40.470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38.662엔보다 1.808엔(1.30%) 상승했다.

유로화는 유로당 1.03172달러에 움직여,전장 가격인 1.03574달러보다 0.00402달러(0.39%) 하락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44.88엔을 기록, 전장 143.62엔보다 1.26엔(0.88%) 올랐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 106.373보다 0.54% 상승한 106.950을 기록했다.

연준은 역시 파티푸퍼(party-pooper)였다. 연준이 파티가 한창일 때 흥을 깨는 파티푸퍼로 역할에 집중하면서 존재 의미를 되찾았다.

이번에도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이사가 파티푸퍼의 선봉에 서서 연준 집행부 의견을 대변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는 인플레이션이 둔화했지만 금리 인상 완료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강조했다.

월러 이사는 시드니에서 투자은행 UBS 주최로 열린 행사에서 연준이 12월 혹은 이후 회의에서 50bp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면서도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가까워질 때까지 금리는 한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7.7% 상승해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7%를 기록했다.

월러 이사는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 둔화에 시장이 너무 앞서갔다고 우려했다.

그는 "모두 심호흡을 하고 진정해야 한다. 우리는 아직 가야할 길이 있다"며 "다음 혹은 그 다음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러 이사는 인플레이션이 둔화하는 듯 보이다가 이후 다시 높아지는 경우가 지난 1년간 몇 차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주 시장 반응이 "우리가 7월에 겪었던 바로 그 상황"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지난 7~8월에도 금융시장은 금리 인상 속도조절 기대감에 랠리를 탄 바 있다.

그는 준의 인플레이션 대응이 약해지고 있다고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금리 인상 속도보다는 궁극적인 레벨(종착지)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소식에 미국채 수익률은 상승세를 재개하며 달러화 강세를 뒷받침했다. 10년물 수익률은 전날 종가 대비 7bp 오른 3.89%에 호가되는 등 상승세를 재개했다.

캐리 통화인 일본 엔화가 민감하게 반응했다. 달러-엔 환율은 다시 140엔을 회복하는 등 상승세를 재개했다. 엔화가 약세 흐름을 보였다는 의미다. 달러-엔 환율은 지난주에만 5.48%니 급락했다. 과도할 정도로 쏠려 있던 엔화 매도 포지션에 대한 숏커버가 유입된 영향으로 풀이됐다.

유로화도 지난주 급등에 따른 숨고르기 양상을 보이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전황에 주목하고 있다.양국이 휴전을 위한 평화협상에 나설 수도 있다는 기대가 일면서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휴전을 위한 평화협상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 "결정은 우크라이나가 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최근 전황에 대해서는 "러시아가 헤르손에서 버티지 않고 퇴각한 것은 만약 그곳에서 진지를 지키려 했다면 큰 패배로 이어질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전쟁의 전환점"이라고 평가했다.

영국 파운드화도 단기 급등에 따른 숨고르기 등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였다.파운드화는 0.73% 하락한 1.17574달러에 거래됐다.

중국 역외 위안화는 달러화에 대해 강세를 보였다. 5년만에 대면으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면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회동했다. 양국 정상은 모두 발언에서 과거 만남을 회상하며 대면 회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모두 발언에서 상호 협력과 관계 개선을 강조하며 시종일관 차분한 어투를 유지했다. 중국 역외 위안화는 뉴욕종가인 7.0883위안 대비 하락한 7.05위안 언저리에서 호가됐다.

CBA의 전략가인 캐롤 콩은 "시장이 조금 앞서갔다고 생각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시장은 연준 관리들로부터 현실을 확인을 받았다"면서 "달러화가 최근 손실을 만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