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X 상단 눌리는 이유는…"포지션 청산 시 헤지 수요 감소"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새해를 앞두고 글로벌 증시 전반의 공포가 번지고 있으나 '공포지수'는 장기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마켓워치는 "공포지수라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VIX(Volatility Index) 지수가 더 이상 주식 시장의 유감스러운 상태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S&P500 지수 옵션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VIX는 향후 30일 동안 지수의 예상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하며 S&P500 지수와 강한 역 상관관계를 보인다.

팩트셋에 따르면 VIX 지수는 지난 3월 7일 36.45로 정점을 찍은 후 올해 신 연고점 기록은 꾸준히 저지되고 있다. 반면 S&P500 지수는 전년 대비 20% 하락했고 올해 내내 주식 시장은 10년 만에 가장 큰 변동성을 나타냈다.

뉴욕 증시에서 S&P500(1.75%), 다우지수(1.05%) 및 나스닥 지수(2.59%)가 급락세 이후 반등하자 VIX는 전 거래일 대비 3% 하락한 21.46을 나타냈다.

VIX가 지난 2009년 3월과 2020년 3월에 주가가 바닥을 치기 전에 80 이상으로 급등한 점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로키 피시먼 골드만삭스 지수 변동성 연구 책임자는 "다른 시장 변동성을 감안할 때 생각보다 VIX 수준이 높지 않은 한 해였다"고 말했다.

마이클 크레이머 모트 캐피털 설립자는 올해와 2008년의 VIX 흐름을 비교하면서 공포 게이지가 '파손'된 것일 수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마이클 크레이머 모트 캐피털 설립자 트위터



◇VIX 상단 제한 이유는…기관투자자 '현금 전환'

VIX 상단이 꾸준히 제한되는 이유로는 기관 투자자의 현금 전환이 하나의 배경으로 자리한다.

기관 투자자들이 올해 주식을 매도하고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현금으로 전환함에 따라 헤징이 필요한 장기 주식 노출 수준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는 이달 초 보고서에서 "VIX는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가장 큰 투자자의 헤지 수요를 측정한 것"이라며 "하지만 기관 투자자가 주식 포지션을 청산할 때 더 이상 관련 헤지가 필요하지 않아 파생 상품 시장에서 해당 포지션을 감아 궁극적으로 VIX에 압박을 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략적 거래를 위한 단기 옵션에 대한 거래자들의 의존도가 증가한 점도 한 원인으로 꼽힌다.

VIX는 옵션 매수 증가를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하도록 설계됐으나, 구체적으로 만기까지 약 1개월 남은 옵션만 포함한다. .
골드만삭스 자료에 따르면 만기까지 하루도 남지 않은 계약을 포함해 단기 옵션 거래가 올해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됐다. S&P 500 옵션 '제로데이(zero-day)' 거래는 올해 4분기에 2021년 평균 수준의 4배 이상으로 급등했다.

스티브 소스닉 인터랙티브 브로커스 수석 전략가는 "요즘 VIX는 단기 옵션거래가 너무 많아 공포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캘리 콕스 이토로(eToro) 미국 주식 애널리스트는 "많은 투자자가 더이상 고전적인 1개월 옵션을 사용해 헤지나 투기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